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생당 최고위, 의결정족수 부족 사태...총선 코앞 연일 파열음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입력 2020.03.16 11:08 수정 2020.03.16 13:09

선대위·공관위 구성 놓고 계파 간 정면충돌

대안·평화당계 대표 불참...의결정족수 부족

전날 공관위 구성 의결 놓고도 반박-재반박

대안·평화 "날치기, 무효" 바른 "정당한 절차"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생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인철 최고위원이 전날 비공개 최고위에서 의결한 공천관리위원회 규정을 두고 '날치기'라고 비판하는 가운데 김정화 공동대표가 머리를 감싸쥐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생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인철 최고위원이 전날 비공개 최고위에서 의결한 공천관리위원회 규정을 두고 '날치기'라고 비판하는 가운데 김정화 공동대표가 머리를 감싸쥐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생당은 16일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와 선거대책위원회·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문제 등을 놓고 계파 간 정면충돌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는 3당 공동대표 가운데 바른미래당계 김정화 대표만 참석했다. 대안신당계·민주평화당계 유성엽·박주현 대표는 불참했다.


유 대표와 박 대표는 각각 지역구 일정과 코로나19 자가격리를 불참 사유로 들었지만, 전날 최고위의 공관위 구성 의결에 대한 항의 표시라는 게 당 안팎의 해석이다. 평화당계 이관승 최고위원도 불참했다.


두 공동대표와 한 명의 최고위원이 불참하면서 민생당 최고위는 의결 정족수를 충족하지 못했다. 총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지만, 공관위 인선과 선대위 구성 등 산적한 현안들은 또다시 의결이 미뤄지게 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전날(15일) 최고위에서 바른미래당계가 공관위 구성안을 의결한 것을 두고 설전을 펼쳤다.


민생당에 따르면, 전날 최고위는 유 대표와 박 대표가 불참한 가운데 진행됐다. 공관위 구성과 관련해 '공관위원장이 공관위원 2명을 추천한다'는 부분을 놓고 이견이 있었는데, 찬반이 2대2로 갈리자 김 공동대표가 '안건 가부동수의 경우 당대표가 결정한다'는 당헌·당규를 들어 의결을 밀어붙였다.


하지만 대안신당계 황인철 최고위원은 "우리는 최고위 의견이 확연히 갈라지는 사안에 대해서는 표결을 요구했으나 김정화 대표가 줄곧 묵살해왔다"며 "그런데 유 대표가 지역구 때문에 의결을 위임하고 박 대표가 코로나19 자가격리를 권고받은 상황이 되자, 김 대표가 갑자기 표결을 들고나왔다"고 주장했다.


황 최고위원은 "박 대표는 전화 통화를 통해서라도 강하게 참석(표결 행사)을 주장했는데, 김 대표는 이마저도 묵살하고 가부동수를 이유로 대표 결정권을 행사한다며 날치기를 했다"며 "절대 동의할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바른미래당계 이인희 최고위원은 "유 대표 등이 참석하지 않은 것은 대표의 책임을 무단 방기한 것"이라며 "대표들이 최고위에 참석하지 않는 상황에서 어떻게 3당 공동대표 합의 성립이 가능하냐"고 맞섰다. 김정화 대표의 결정은 정당한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는 주장이다.


유성엽, 박주현, 김정화민생당공동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지난달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유성엽, 박주현, 김정화민생당공동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지난달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들은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놓고도 이견을 드러냈다. 김 대표는 "민주당 이중대로 전락하려는 세력이 낡은 정치 술수로 당무를 무력화시키려 한다"며 "비례연합정당 합류를 원하는 세력은 당내 분란을 조장하지 말고 담백히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황인철 최고위원은 "김 대표는 개인 의견이 마치 당론인 것처럼 주장해왔다"며 "당 진로와 선거 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해서는 즉각 의원총회를 소집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최종적으로 최고위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의 종로 출마에 대해서도 "지역구 출마는 당연히 본인께서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그러나 지역구 선택은 공당이라면 당연히 당과 협의해야 하고, 공관위를 거쳐 최고위가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