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국 사퇴론'에 엇갈린 평화·대안…차별화 경쟁 중?

이유림 기자
입력 2019.08.20 15:00 수정 2019.08.20 15:21

평화당 "조국, 정부와 미래에 도움 안돼"

대안정치 "아직 실체 밝혀진 것 없다"

평화당 "조국, 정부와 미래에 도움 안돼"
대안정치 "아직 실체 밝혀진 것 없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왼쪽)와 민주평화당을 탈당한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오른쪽).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왼쪽)와 민주평화당을 탈당한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오른쪽).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론을 놓고 입장이 엇갈렸다. 먼저 입장을 밝힌 평화당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데 무게를 실었지만, 대안정치는 "심각한 우려를 하고 있다"면서도 '사퇴'는 직접 거론하지 않았다.

한때 같은 당에서 활동했지만, 이제는 갈라선 이들이 '선명성'과 '차별화'를 위해 다른 주장을 펼치며 경쟁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또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맡게 될 국회 법사위원회에 대안정치연대 소속 위원만 배치되어 있다는 점도 이같은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평화당 "조국, 정부와 미래에 도움 안돼"

조 후보자에 대한 입장을 먼저 밝힌 것은 평화당이다. 정동영 대표는 19일 최고위원 연석회의에서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재고를 촉구했다. 그는 "(조 후보자에게) 진보의 도덕적 몰락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며 "본인은 불법이 없었다고 하지만, 재산을 지키고 보전하는 일에서 국민의 상식과 도덕적 잣대의 기로에서 실망감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승환 평화당 대변인도 16일 논평에서 "(조 후보자 임명은) 자존심 싸움이 아니다. 청문회 결과와 관계없이 장관을 임명한다면 국민은 또 허탈해질 것"이라며 "이쯤 되면 문재인 정부의 미래를 넘어 국가적으로도 도움이 안 된다. 여론조사에서도 조국 임명 반대가 과반을 넘어가고 있다. 조 후보자, 하루빨리 사퇴시켜라"라고 촉구했다.

반면, 대안정치연대는 조 후보자 의혹에 대해 청문회까지 봐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법사위 소속의 박지원 의원은 19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법무부 장관으로 와서 개혁을 완수시킨다고 한다면 국가의 큰 발전을 이끈다고 생각해 임명을 환영한다"며 "저는 그 개혁에 방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여러 의혹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해명을 철저히 촉구하고, 이런 것을 확인해 볼 필요는 있다"면서 "지금으로선 의혹만 있지 실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대안정치 "아직 실체 밝혀진 것 없다"

대안정치연대 소속 이용주 의원도 "후보자가 아닌 동생의 이혼 문제까지 정치공세를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무조건적 폭로 형태로 가는 것은 국민의 공감을 얻기 어렵다"며 "또 다른 측면에서 한국당은 조 후보자가 단순한 법무부 장관으로 끝나지 않고 문 대통령을 잇는 대권후보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보고, 싹을 미리 자르려는 조급한 불안감을 표출하는 게 아니냐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대안정치 관계자는 "박지원 의원이 법사위 소속으로 담당 의원"이라며 "아직 청문회가 열리지도 않았고 국회가 수사기관도 아닌데 의혹만으로 사퇴하라 말라 할 입장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후보자 본인 외에 누가 가장 잘 알 수 있겠느냐"며 "자신 있으면 적극 해명하길 바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