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일전] U-20에서도 산책 세리머니 나오나

김평호 기자
입력 2019.06.04 15:11 수정 2019.06.04 18:01

일본과의 U-20 월드컵 16강전서 산책 세리머니 예고

박지성부터 시작된 세리머니, 한일전 트레이드마크

이강인이 지난달 31일 오후(현지시각) 폴란드 티히 경기장에서 열린 F조 조별리그 3차전 아르헨티나와의 경기에 앞서 큰 목소리로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 연합뉴스 이강인이 지난달 31일 오후(현지시각) 폴란드 티히 경기장에서 열린 F조 조별리그 3차전 아르헨티나와의 경기에 앞서 큰 목소리로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 연합뉴스

숙명의 한일전을 앞두고 있는 U-20 월드컵 대표팀이 산책 세리머니를 예고했다.

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5일 오전 0시 30분(한국시각) 폴란드 루블린 경기장에서 일본과 ‘201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16강전을 치른다.

아르헨티나에 이어 조별리그 F조를 2위로 통과한 대표팀은 역시 B조서 2위를 차지한 일본과 운명의 한일전을 펼치게 됐다.

U-20 월드컵서 한일전은 지난 2003년 대회 이후 무려 16년 만이다. 당시 한국은 2003년 아랍에미리트(UAE) 대회 16강전에서 일본에 연장 접전 끝에 1-2 패한 아픈 기억이 있다. 이번에 아우들이 설욕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열렸다.

특히 아우들은 일본을 상대로 대선배들이 펼쳤던 산책 세리머니를 꿈꾸고 있다. 어느 순간 산책 세리머니는 한일전서 한국축구의 트레이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박지성이 처음 시작한 산책 세리머니는 한일전서 한국축구의 트레이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 연합뉴스 박지성이 처음 시작한 산책 세리머니는 한일전서 한국축구의 트레이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 연합뉴스

원조는 산소탱크 박지성이다. 박지성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을 앞둔 2010년 5월 24일 일본 사이타마 스타디움서 전반 6분 선제골을 터뜨린 뒤 상대 서포터스 앞을 산책하듯 무표정하게 지나가는 세리머니를 펼쳤다.

격한 행동으로 상대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무언의 메시지를 남기려는 박지성의 세리머니에 일본 관중석은 침묵에 빠지고 말았다.

그 뒤로도 한일전에서 산책 세리머니는 계속 이어졌다.

지난 2017년 일본 도쿄에서 열린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일본과의 남자부 최종전에서 염기훈이 후반 24분 팀의 네 번째 골을 터트리자 선수들이 일제히 산책 세리머니를 펼쳤다.

맏형 염기훈과 김신욱이 가장 앞장서서 세리머니를 펼쳤고, 후배들이 뒤를 따르며 기쁨을 나눴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결승에서는 황희찬이 연장전에 결승골을 넣은 뒤 또 다시 일본 응원단 앞에서 산책 세리머니를 펼쳤다.

이제 그 바통을 '막내 에이스 이강인을 비롯한 현 U-20 대표팀이 이어 받는다. 대표팀 주장 황태현 등은 일본전에서 득점시 산책 세리머니를 펼치겠다고 예고했다. 어린 시절 대선배 박지성의 세리머니를 보고 큰 감명을 받은 후배들은 폴란드서 또 한 번 일본 응원석을 조용하게 만들 장면을 그리고 있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