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산단공, 4X 혁신 가속화 위한 산단 환경개선펀드 주간사업자 공모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입력 2026.02.11 16:38
수정 2026.02.11 16:39

AX·GX·YX·NX 기반 산단 인프라 확충

한국산업단지공단 본사 전경.ⓒ산단공

한국산업단지공단은 노후 산업단지를 청년과 기업이 찾는 혁신 공간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2026년도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에 참여할 주간사업자를 오는 3월 31일까지 공모한다고 11일 밝혔다.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는 정부 펀드 출자금을 마중물로 민간의 창의적인 투자자금을 유치하여 업종 고도화 시설, 주거·편의·문화시설, 산업기반시설 등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지난 15년간 74개 사업에 정부자금 1조4350억원을 투입해 약 9조9031억원의 민간 투자를 이끌어내며 산업단지 활성화의 핵심 역할을 해왔다.


이번 공모는 산단공이 중점 추진 중인 '4X 전략'을 산업단지 현장에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산단공은 노후 산업단지를 단순 생산 공간에서 벗어나 미래형 산업 생태계로 전환하기 위해 ▲AX(AI Transformation) ▲GX(Green Transformation) ▲YX(Youths Transformation) ▲NX(New-Business Transformation) 중심의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산단, 탄소중립형 산단, 청년친화형, 산단형 ESG 관련 사업을 우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환경개선펀드의 총 규모는 약 1000억원 내외로 프로젝트당 최대 500억원 이내의 펀드 자금이 지원된다. 자금은 자산운용사를 통해 사업시행법인(SPC, PFV 등)에 대한 지분 투자, 대출 또는 복합 투자 방식으로 제공된다. 투자 기간은 원칙적으로 15년 이내지만 스마트사업 등 정부 정책 연계 사업의 경우 최대 25년까지 장기 지원이 가능하다.


공모 대상은 부동산개발업자, 건설업자, 금융기관, 입주기업체 등으로 구성된 단독 또는 컨소시엄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는 3월 31일 오후 3시까지 산단공 본사(대구)에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 접수 이후 4월 중 현장실사와 발표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은 산단공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상훈 산단공 이사장은 "환경개선펀드를 통해 산업단지가 기업 성장과 청년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역할을 한층 확대하기를 대한다"며 "민간의 창의적인 제안이 산업단지의 디지털·그린·신산업 전환과 결합해 산업단지가 미래 성장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