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블랙아이스부터 오르막길까지…겨울철 안전 운전법은

김민환 기자 (kol1282@dailian.co.kr)
입력 2026.01.24 09:00
수정 2026.01.24 09:00

타이어·제동·차간거리…겨울철 사고 예방 기본 수칙

블랙아이스·오르막길·내리막길 구간별 주행 요령

급가속·급제동 금물…감속 운전이 핵심

겨울철에는 눈길과 빙판길, 블랙아이스 등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삼성화재

겨울철에는 눈길과 빙판길, 블랙아이스 등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 숙련된 운전자라도 작은 부주의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기본적인 안전운전 요령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삼성화재는 24일 겨울철 눈길과 빙판길에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운전 요령을 소개했다.


먼저 겨울철에는 타이어 관리가 핵심이다. 사계절 타이어보다 낮은 기온에서도 성능을 유지하는 윈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접지력 확보에 도움이 된다.


또 눈이 내리는 날 차량 탑승 시 신발 바닥에 묻은 눈을 털어 페달 오조작 사고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급가속·급제동·급조향 등 갑작스러운 조작은 특히 위험하다. 브레이크는 2~3회 나눠 부드럽게 밟고, 평소보다 감속 주행과 충분한 차간거리 확보가 필요하다.


오르막길에서는 멈추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리막길에서는 저단 기어를 활용해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이는 것이 안전하며, 커브길에서는 감속 주행과 앞 차량의 바퀴 자국을 따라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겨울철에는 도로가 얇은 얼음층으로 덮여 잘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에 주의해야 한다.


블랙아이스는 터널 입·출구, 교량, 그늘진 산길 등에서 자주 발생하므로 해당 구간에서는 서행과 제동거리 확보가 필요하다.


삼성화재는 “겨울철에는 아무리 베테랑이라 하더라도 눈길이나 빙판길 주행 시 사고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민환 기자 (kol128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