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2025 교육전문직원 최종합격자 발표
입력 2025.11.21 21:44
수정 2025.11.21 21:44
지필평가 전면 폐지, 현장 실천 중심 평가 실시
증거기반 포트폴리오 평가 도입, 강화된 온라인 동료평가 실시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 ⓒ
경기도교육청은 21일 '2025년 교육전문직원 임용후보자 선발 공개전형' 최종합격자 명단을 도교육청 교직원 누리집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올해 최종합격자는 △일반전형 92명 △임기제전형 4명으로 총 96명이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사전 행정예고를 통해 새로운 교육전문직원 선발방식을 제시했다.
이는 종전에 실시하던 지식 중심의 지필평가를 전면 폐지하고, 학교와 지역에서의 실천 경험을 중심으로 역량을 종합 검증하는 방식을 처음 적용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세부적으로는 교육 대전환 시대에 맞춘 △객관적인 교육경력과 지원자의 교육활동 유공 사항을 반영한 서류평정 △교직생애기술서, 성장포트폴리오, 교육전문직원 활동계획서 등의 증거 기반 포트폴리오 평가 △지원자가 작성한 학교 교육활동 실천 요약서를 바탕으로 다면적 역량을 평가하는 온라인 동료평가를 도입했다.
또한 △지역인재 발굴을 위한 교육지원청 추천 전형 신설 △빅데이터 기반의 AI 인・적성평가 △본질적 역량과 실무적 역량을 다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심층면접 △학교방문을 통한 현장실사 등의 체계로 전면 개편했다.
각 단계마다 교직 생애 전반에 누적된 교육활동 실천경험, 실무적 역량, 전문성, 소통 및 관계 역량 등에 대한 입체적인 평가를 4개월에 걸쳐 진행했다.
2025 교육전문직원 선발 공개전형 최종합격자는 2026년 1월 중 임용예정자 직무연수를 거쳐 같은 해 3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도교육청 및 도교육청 소속기관에 배치해 학교를 지원하는 교육전문직원으로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