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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나왔다] 국산·수입 양보없는 자존심 싸움… "'대표 모델' 헤쳐모여!"

편은지기자 (silver@dailian.co.kr), 정진주 기자
입력 2024.11.10 06:00
수정 2024.11.10 06:00

기아, 스포티지 부분변경·K5 연식변경

BMW, 3시리즈·4시리즈 그란쿠페·M3 부분변경

벤츠 G클래스 전기차 ·로터스 에메야 출시

포드, 익스플로러 부분변경

ⓒAI 이미지

자동차업계 성수기 답게 이번주는 국산차, 수입차 가를 것 없이 다양한 신차들이 쏟아져나왔다. 기아는 대표 효자모델인 스포티지의 부분변경 모델과 K5 연식변경을, BMW도 3시리즈 부분변경 모델과 4시리즈 그란쿠페를 내놨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바겐'으로 불리는 G클래스의 전기차 모델로 승부수를 뒀고, 포드도 수입 대표 아빠차인 익스플로러의 부분변경을 통해 반전을 꿈꾼다. 로터스는 브랜드 최초의 하이퍼 GT인 에매야로 브랜드 존재감을 뽐냈다.


▲ 기아 최고 효자, '스포티지'의 대변신… 3년 만의 부분변경
더 뉴 스포티지 ⓒ기아

기아는 대표 스테디셀러인 스포티지의 부분변경을 통해 신화를 다시쓴다. 기아의 최신 디자인 정체성을 대폭 반영하고, 신차 수준으로 내외장 디자인이 크게 변화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1.6 가솔린 터보 모델 ▲프레스티지 2836만 원 ▲노블레스 3195만 원 ▲시그니처 3460만 원 ▲X-Line 3525만 원이며, 2.0 LPi 모델 ▲프레스티지 2901만 원 ▲노블레스 3260만 원 ▲시그니처 3525만 원 ▲X-라인 3590만 원이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프레스티지 3458만 원 ▲노블레스 3777만 원 ▲시그니처 4042만 원 ▲X-라인 4107만 원이다.


전면부는 기아의 최신 패밀리 룩인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적용한 수직 형상의 주간 주행등을 중심으로 웅장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기능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더했다.


또한 수평형 패턴이 적용된 대형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이 깔끔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을 주고, 와이드한 인테이크 그릴과 하단 범퍼의 수직적인 디자인 요소가 조화를 이루며 강인한 전면부 디자인을 구현했다.


더 뉴 스포티지의 실내는 기존의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운전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수평 형상의 레이아웃에 하이테크한 디테일을 더해 완성됐다.


더 뉴 스포티지 내장 ⓒ기아

기아는 더 뉴 스포티지 실내의 송풍구를 간결하면서도 수평적인 디자인으로 변경해 넓은 공간감을 강조했으며 기아의 최신 디자인 요소를 반영한 더블 D컷 형태의 스티어링 휠을 적용해 보다 고급스러우면서도 역동적인 느낌을 구현했다.


또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가 적용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크래시패드를 따라 은은하게 빛나는 무드 조명을 더해 감성적이면서도 세련된 실내 분위기를 완성했다.


더 뉴 스포티지 X-라인 ⓒ기아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X-라인’ 트림은 ▲강인한 디자인의 전ᆞ후면 범퍼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및 엠블럼 ▲블랙 색상의 도어 사이드실 몰딩 및 가니쉬 ▲전용 19인치 디자인 휠 등을 통해 강인한 느낌을 극대화했다.


기아는 더 뉴 스포티지 가솔린 1.6 터보 모델에 8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부드러운 변속감을 구현함으로써 고객에게 한층 향상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모터 출력을 개선해 더욱 여유로운 주행이 가능하다. 또 패들 쉬프트를 통해 회생제동 단계를 조절할 수 있게 했으며 도로 상황과 내비게이션 정보에 따라 회생제동 단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과 영유아 운전 모드를 적용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다.


기아는 더 뉴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 2.0 LPi 모델을 이달 중 고객에게 인도하고, 하이브리드 모델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가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순차적으로 출고한다는 계획이다.


▲ 안 그래도 예쁜데… BMW, 중형세단 '3시리즈' 부분변경
뉴 3시리즈 ⓒBMW코리아

BMW코리아는 수입 대표 중형세단인 3시리즈의 부분변경을 통해 5시리즈에 이은 인기를 이어간다. 7세대의 두번째 부분변경 모델로 새 디자인 요소가 적용된 실내와 사용자 편의성이 높아진 운영체제, 동력성능 및 연료 효율이 동시에 향상된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뉴 320i 세단 및 투어링 5860~6520만원 ▲뉴 320d 세단 및 투어링 6140~6710만원 ▲뉴 M340i 세단 8490만원 ▲ 뉴 M340i 투어링 9190만원이다.


BMW 뉴 3시리즈는 전면부에 ‘ㄱ’자 모양의 주간주행등이 포함된 LED 헤드라이트와 입체적인 디자인의 BMW 키드니 그릴이 적용되며, 기본 모델부터 18인치 휠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스포티한 매력을 발산한다.


이번 BMW 뉴 320i 및 뉴 320d에는 기본 트림에 아틱 레이스 블루 컬러가 새로운 외장색으로 추가됐다. 더불어 BMW 샵 온라인 전용 판매 모델인 뉴 320i 세단 및 투어링 온라인 익스클루시브에는 BMW 인디비주얼 탄자나이트 블루 메탈릭과 BMW 인디비주얼 드라빗 그레이 메탈릭 2종의 외장 색상이 추가됐다.


뉴 3시리즈 실내 ⓒBMW 코리아

실내는 사용자 편의성이 강화된 동시에 분위기 또한 한층 감각적으로 변화했다. 송풍구에 조명을 결합한 일루미네이티드 에어벤트가 새롭게 적용돼 실내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부여한다. 스티어링 휠 디자인도 트림의 특성에 맞춰 변화했다.


BMW 뉴 3시리즈 세단 및 투어링의 기본 트림에는 육각 형태의 새로운 2-스포크 스티어링 휠이 장착되며, M 스포츠 트림과 고성능 뉴 M340i 모델에는 앤트러사이트 헤드라이너와 함께 D컷 디자인의 3-스포크 M 가죽 스티어링 휠이 적용된다.


이 외에 BMW 뉴 M340i 세단과 M340i xDrive 투어링에는 크리스탈로 제작된 토글형 기어 셀렉터와 iDrive 컨트롤러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돼 고급스러운 감각을 배가한다.


BMW 뉴 3시리즈 세단 및 투어링에는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운전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한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는 ‘퀵셀렉트’ 기능을 지원해 하위 메뉴 이동 없이 바로 원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으며, 운전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컨트롤 디스플레이 하단에 메뉴 바로 구성하여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라이브 위젯 기능을 활용하면 가로 및 세로로 스크롤해 원하는 메뉴에 접근할 수 있으며, 메인 화면은 왼쪽으로 넘겨 스크린 타입을 변경할 수 있다.


BMW 뉴 3시리즈는 가솔린 모델인 뉴 320i 세단 및 투어링, 디젤 모델인 뉴 320d 세단과 투어링, 뉴 320d xDrive 세단에 더해 고성능 모델인 뉴 M340i 세단과 뉴 M340i xDrive 투어링 등 총 7가지 모델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뉴 3시리즈 투어링 ⓒBMW코리아

가솔린 모델인 BMW 뉴 320i 세단 및 투어링에는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1.6kg·m를 발휘하는 BMW 트윈파워 터보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이 엔진에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되어 이전보다 최고출력 6마력, 최대토크 1kg·m가 향상됐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7.3초로 0.1초 단축됐으며, 연료 소모량도 낮아져 BMW 뉴 320i 세단 기준으로 리터당 12.2km(공인 복합연비)를 달릴 수 있다.


고성능 가솔린 모델인 BMW 뉴 M340i 세단과 뉴 M340i xDrive 투어링에는 최고출력 392마력, 최대토크 55.1kg·m를 발휘하는 BMW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되면서 최고출력은 이전보다 5마력, 최대토크는 4.1kg·m가 높아졌다.


공인 복합연비는 리터 당 1.6km 증가한 12.0km/l(뉴 M340i 세단 기준)에 달해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4.6초다.


디젤 모델인 BMW 뉴 320d 세단 및 투어링, 뉴 320d xDrive 투어링에는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를 발휘하는 BMW 트윈파워 터보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이 탑재된다.


▲ G바겐이 전기차로?… 벤츠,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 출시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 에디션 원ⓒ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오프로드의 아이콘이자, 벤츠의 상징적인 모델인 G클래스에 전동화를 심어 국내를 찾았다. 기존 G클래스의 상징적인 디자인 요소와 실루엣을 계승하면서, 전동화 차량 특화사양과 기능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한정판 모델인 '에디션 원'을 올해 먼저 선보이고, 일반 모델은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에디션 원 모델의 가격은 2억3900만원, 국내에는 70대 한정 판매된다.


디 올 뉴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는 기존 내연 기관 모델과 동일하게 ▲ 사다리형 프레임 구조를 유지하면서 ▲ 기존 독립식 전륜 서스펜션과 더불어 새롭게 개발된 견고한 후륜 강성 차축의 조합이 적용됐다.


이와 함께 ▲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한 데이터 개요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오프로드 콕핏 ▲ 차량 전면 하부의 가상 뷰를 통해 운전자에게 오프로드 주행에 확신을 더해주는 투명 보닛도 내연기관 모델과 동일하게 탑재된다.


전동화 차량 특화 사양 및 기능을 적용해 오프로드 주행에 혁신을 더했다. 차량 4개의 각 바퀴 가까이 위치한 개별 제어 전기 모터는 각각 146.75 hp의 출력으로, 최대 587 hp의 힘을 발휘한다.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 에디션 원 실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차량 하부에는 사다리형 프레임에 결합돼 차량의 무게 중심을 낮춰주는 118 kWh 용량의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돼 국내 인증 기준 최대 392 km[1]의1회 충전 복합 주행거리까지 제공한다. 특히 차량 하부 패널은 오프로드 주행 중 지면 충격 시 배터리에 물리적 손상을 줄일 수 있도록, 높은 강도의 탄소 복합 소재로 만들어졌다.


오프로드 주행 시 회전 반경을 크게 줄여주는 ‘G-스티어링’ ▲좁거나 막다른 오프로드 길에서 불가피하게 유턴이 필요한 경우, 차량을 거의 제자리에서 회전시키는 ‘G-턴(G-TURN)’ ▲운전자가 지형 대처에 집중하는 동안 최적의 추진력을 유지해 주는 3단 지능형 오프로드 크롤링 크루즈 컨트롤 등 전기 G-클래스만의 주행 기능들도 선보인다.


디 올 뉴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는 적정 노면에서 최대 100%의 등판능력을 구현하며, 최대 35도 경사면에서의 안정적 주행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내연기관 모델보다 150mm 더 깊은 850 mm 최대 깊이까지 도하 주행 ▲‘지능형 토크 벡터링’으로 디퍼렌셜 락 기능을 보다 정교하게 구현하도록 했다. 또한 ‘G-로어’를 통해 기존 G-클래스 특유의 주행 소리와 다양한 ‘이벤트’ 소리로 특별한 음향 경험까지 제공한다.


▲ '수입 대표 아빠차' 포드 익스플로러, 부분변경 사전계약
더 뉴 포드 익스 플로러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포드코리아)는 익스플로러의 부분변경 모델 사전 계약을 시작했다. 수입 대표 대형 SUV이자, 포드의 베스트셀러로 최신 디지털 시스템과 사양으로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ST-라인 6290만 원 ▲플래티넘 6900만 원이다.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는 2019년 출시된 6세대 모델을 5년 만에 재해석한 전방위적 변화를 기반으로 더욱 다양해진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한다.


새롭게 변경된 프론트 그릴과 LED 헤드램프 디자인으로 대담한 외관 스타일링을 완성했으며, 공간 활용성을 높인 실내 구성과 강화된 최신 디지털 시스템 및 사양으로 포드 디지털 익스피리언스를 제공한다.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는 기존 ‘플래티넘’을 비롯해 국내 처음 도입되는 스포티한 매력의 'ST-라인'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1990년 북미에서 처음 출시됐던 포드의 첫 번째 4도어 SUV로, 해당 차급의 전성기를 연 상징적 모델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35년이 넘는 역사를 거쳐 현재까지 판매된 SUV 가운데 판매량 1위 자리를 지키며 최고의 차량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국내에서는 1996년 2세대 모델 도입 이후 현재의 6세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 수입 SUV의 기준을 제시해 왔으며, 꾸준한 고객 관심을 바탕으로 대형 SUV 시장을 선도해 왔다.


▲ 로터스, 고성능 전기차 '에메야' 출시… 1회 충전에 486km 간다
에메야 ⓒ로터스자동차코리아

로터스자동차코리아는 브랜드 최초의 하이퍼 GT인 에메야를 공식 출시했다. 글로벌 럭셔리 전기차 브랜드로 나아가는 로터스의 차세대 주자로, 동급 최고수준의 사양 및 성능을 갖추고도 경쟁력 있는 가격을 책정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에메야 베이스 1억4800만 원 ▲에메야 S 1억6990만 원 ▲에메야 R 1억9990만 원이다.


에메야는 현행 로터스 라인업 중 가장 큰 모델이다. 5139mm의 전장과 3069mm의 넉넉한 휠베이스는 뒷자리의 탑승객에게 만족감을 제공한다. 최대 509L의 넉넉한 트렁크와 31L 프렁크는 가족의 주말 여행 파트너로도 손색없는 쾌적한 적재 공간도 제공한다.


라인업 최상위 모델인 에메야 R은 듀얼 모터 AWD 시스템을 통해 무려 918마력의 출력을 뿜어낸다. 시속 0에서 100km/h까지 가속은 불과 2.78초로, 전기차 전용 2단 기어와 맞물려 250km/h 이상 초고속 주행도 가능하다.


에메야 S 역시 듀얼 모터 AWD 시스템으로 최고출력 612마력을 뿜는다. 100km/h까지의 가속 시간은 4.15초로 로터스 배지에 걸맞은 강력한 실력을 갖췄다.


액티브 에어 서스펜션이 기본인 에메야의 주행 질감은 기존 전기차와 달리 내연기관 플래그십 세단의 고급스러운 승차감과 비슷하다. 전기차가 처음인 고객도 이질감 없이 접근할 수 있다.


한국 시장에 먼저 출시될 에메야 S는 환경부 기준 복합 486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 받았다. 초급속 DC 충전을 지원해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 데 14분이 걸린다.


고급스러운 옵션 사양들도 눈길을 끈다. 외부에는 21인치 대형 알로이 휠과 피렐리 P제로 일렉트 타이어가 기본으로 적용됐다. 강력한 제동 성능을 보장하는 6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와 경량 브레이크 디스크도 기본으로 장착됐다.


에메야 실내 ⓒ로터스자동차코리아

실내는 나파 가죽과 정교한 금속 장식, 영국 KEF 프리미엄 오디오가 만족감을 전달한다. 운전자는 로터스 하이퍼OS 인포테인먼트가 탑재된15.1인치 디스플레이에서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해당 시스템은 언리얼 엔진 게이밍 기술로 구동되어 운전자의 메뉴 조작에 빠르게 반응한다.


센터 콘솔과 도어 스위치 패널 등 실내 곳곳에는 카본 파이버를 적용해 무게는 덜어내고 스포티한 분위기를 살렸다. 자동차 업계 최초로 적용되는 재활용 패션 소재로 제작된 업사이클 패브릭은 차세대 로터스 라인업의 지속가능성을 대변한다.


‘컴포트 시트 팩’도 기본으로 제공된다. 운전석과 동반석 모두 8방향 전동 시트와 4방향 럼버 서포트, 열선 및 통풍 기능, 마사지 기능까지 기본으로 탑재됐다. 2열에도 열선 및 통풍 기능, 8인치 터치 스크린 등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에 기대하는 대부분의 옵션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 더 스포티해진 BMW 4시리즈 그란쿠페… 부분변경
뉴 4시리즈 그란 쿠페ⓒBMW코리아

BMW코리아는 4시리즈 그란쿠페의 부분변경을 통해 스포티한 매력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나섰다. 내외관에 스포티한 감각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하고 사용자 편의성, 성능 및 연료효율을 향상한 것이 특징이다.


뉴 420i 그란 쿠페 M 스포츠 프로 단일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6830만 원이다.


BMW 뉴 4시리즈 그란 쿠페에는 화살촉 디자인의 주간주행등이 반영된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와 BMW 레이저 기술이 적용된 리어라이트가 장착된다. 도로 위에서 존재감을 높이는 새로운 라이트 디자인은 멀리서도 BMW 뉴 4시리즈임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 블랙 하이글로스 컬러가 적용된 BMW 키드니 그릴과 리어 디퓨저, 빨간색 M 스포츠 브레이크, M 리어 스포일러가 조화를 이뤄 스포티한 매력을 배가한다.


뉴 4시리즈 그란 쿠페 실내 ⓒBMW코리아

실내는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한층 강조됐다. 중앙 송풍구 주변에 은은한 엠비언트 라이트를 더한 ‘일루미네이티드 에어벤트’가 실내 분위기에 세련미를 더하며 버내스카 가죽 내장재와 센사텍 대시보드가 탑승객에게 고급스러운 촉감을 선사한다. D컷 디자인의 새로운 M 가죽 스티어링 휠과 M 시트 벨트는 운전자에게 스포티한 감성을 제공한다.


뉴 4시리즈 그란 쿠페는 2리터 BMW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 뉴 420i 그란 쿠페 모델이 우선 출시된다.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1.6kg·m를 발휘하는 새로운 가솔린 엔진에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돼 반응성과 효율성이 한층 향상됐다.


필요에 따라 48볼트 스타터-제네레이터가 최고 11마력의 추가출력을 발휘해 출발 가속이나 추월 가속을 보조하고 연료 효율을 개선한다. BMW 뉴 420i 그란 쿠페의 공인 복합연비는 이전 대비 리터당 0.6km 증가한 11.8km/l이다.


뉴 4시리즈 그란 쿠페는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운전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한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는 하위 메뉴로의 이동 없이도 바로 원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퀵셀렉트’ 기능을 지원한다. 운전자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컨트롤 디스플레이 하단 메뉴 바에 구성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BMW 뉴 4시리즈 그란 쿠페는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고급 편의사양을 기본으로 탑재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지원한다. 스톱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충돌 회피 조향 보조 등이 포함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을 비롯해 후진 보조 기능이 포함된 파킹 어시스턴트,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의 기능이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 심장뛰는 'M3'의 귀환… BMW, 뉴 M3 세단·투어링 출시
뉴 M3 컴페티션 세단ⓒBMW코리아

BMW코리아는 강력한 고성능으로 국내 마니아층의 사랑을 받고 있는 M3의 6세대 부분변경 모델을 들고 나왔다. 새로운 디자인 요소가 적용된 내외관과 사용자 편의성을 더욱 강화한 운영체제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뉴 M3 컴페티션 세단 1억 3580만원 ▲뉴 M3 컴페티션 투어링 1억 3760만원이다.


BMW 뉴 M3 컴페티션 세단 및 투어링에는 이전 모델 대비 20마력 향상된 파워트레인이 장착된다. 최고 출력 530마력, 최대 토크 66. 3kg.m를 발휘하는 M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과 M 스텝트로닉 스포츠 자동 8단 변속기가 조합돼 더욱 강력하고 폭발적인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뉴 M3 컴페티션 세단이 3.5초, 뉴 M3 컴페티션 투어링은 3.6초다.


M 전용 사륜구동 시스템인 M xDrive는 후륜구동 또는 사륜구동으로 완벽하게 전환할 수 있어 M 모델만의 짜릿한 주행 감각을 선사한다. 또한, 전용 냉각 시스템과 BMW M의 모터스포츠 전문성이 투입된 오일 공급 시스템을 갖춰 트랙 주행과 같은 극한의 주행 환경에서도 엔진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


뉴 M3 컴페티션 세단 및 투어링은 엔진룸과 앞뒤 차축에 배치된 다양한 스트럿과 보강 패널, 강철 마운트 덕분에 비틀림 강성이 크게 향상됐다. 덕분에 운전자에게 민첩한 조향 반응과 정밀한 핸들링 성능을 제공하며, 한계 주행 상황에서도 안정된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다.


두 모델에는 앞 19인치, 뒤 20인치 M 단조 휠을 기본으로 장착해 민첩한 핸들링 성능과 높은 구동력을 동시에 발휘하도록 했다. 일상부터 트랙 주행까지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는 어댑티브 M 서스펜션과 휠 슬립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M 스포츠 디퍼렌셜, 그리고 강력한 제동 성능을 발휘하는 M 컴파운드 브레이크 시스템도 기본으로 탑재해 더욱 역동적이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뉴 M3 컴페티션 투어링ⓒBMW코리아

전면부에 더욱 날카롭게 디자인된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와 프레임리스 BMW 키드니 그릴, M 라이트 쉐도우 라인을 적용해 강렬하면서도 역동적인 분위기를 완성했다.


고광택 M 하이글로스 쉐도우 라인은 외관을 더욱 세련되게 만들어 BMW M 모델 특유의 고급스러운 매력을 강조한다. 이외에도 뉴 M3 컴페티션 세단 및 투어링에는 각각 리어 스포일러와 루프 스포일러가 장착돼 차체 디자인에 스포티한 감성을 더하는 것은 물론, 속도가 증가할수록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해 주행 안정성을 높인다.


실내에는 12.3인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가 결합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현대적 감각을 강조한다. 여기에 송풍구에 조명을 적용한 ‘일루미네이티드 에어벤트’는 은은한 조명으로 실내를 밝혀 세련되고 품격 있는 공간을 완성한다.


최신 운영체제인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8.5’를 적용해 새롭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직관적인 구성의 ‘퀵셀렉트’ 기능을 지원해 하위 메뉴로 이동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컨트롤 디스플레이 하단에는 주요 기능을 즉시 제어할 수 있는 메뉴 바가 배치되어 있으며, 라이브 위젯은 상하좌우로 넘기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불러올 수 있도록 구성했다. 메인 화면 은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이 지원되며, 사용자 편의에 따라 위젯과 메인 화면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다.


▲ 기아, 국민 중형 세단 'K5' 연식변경
2025 K5 ⓒ기아

기아는 대표 국민 중형세단인 K5의 연식변경을 거쳤다. 트림별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확대 적용하고 2.0 가솔린 모델에 합리적인 가격과 사양으로 구성된 신규 엔트리 트림인 '스마트 셀렉션'을 추가해 진입 가격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2.0 가솔린 2766만원 ▲1.6 가솔린 터보 2932만원 ▲2.0 하이브리드 3250만원 ▲2.0 LPi 2920만원 부터다.


기아는 K5의 전체 트림에 ▲선바이저 LED 조명 ▲글로브 박스 LED 조명 ▲뒷좌석 발매트 고정 고리 ▲실내 소화기 등을 기본화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강화했다.


프레스티지 트림부터는 기존에 선택 사양으로 운영되던 ▲스티어링 휠 진동 경고 ▲가죽 및 열선 스티어링 휠 등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노블레스 트림에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을 기본 탑재하고 시그니처 트림부터 ▲뒷좌석 열선 시트 ▲뒷좌석 측면 수동 선커튼 등 고급 편의 사양을 기본화했다.


2025 K5 ⓒ기아

2.0 가솔린 모델에 신규 엔트리 트림인 스마트 셀렉션을 추가해 가격 경쟁력도 갖췄다.


스마트 셀렉션 트림은 기존 프레스티지 트림의 일부 사양을 간소화하는 한편 모던하고 도시적인 이미지를 콘셉트로 ▲라디에이터 그릴 패턴 ▲전면 범퍼 하단 인테이크 그릴 ▲전후면 버티컬 윙 ▲스키드 플레이트 ▲머플러 팁 등을 새롭게 디자인해 세련된 외관을 완성했다.


또한 전용 외장 색상인 '글래시어'를 새롭게 추가하고 ▲16인치 알로이 휠 ▲직관적인 기계식 변속 레버(SBC)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에서 내비게이션 기능 등을 제외하고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커넥티비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12.3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엔트리 트림만의 최적화된 사양을 구성했다.


아울러 기아는 장시간 운행이 잦은 영업용 차량 고객들의 니즈를 고려해 현재 택시로도 판매되고 있는 2.0 LPi 렌터카 모델의 상품성도 강화했다.


2.0 LPi 렌터카 모델의 엔트리 트림에는 장시간 운전의 쾌적함을 위해 앞좌석 통풍 시트를 기본 사양으로 탑재하고 운전석 파워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이 포함된 컴포트 패키지를 선택 사양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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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은지 기자 (silver@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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