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KTL, 'AI SHOW 2024' 참가…'신뢰할 수 있는 AI' 강조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입력 2024.10.23 13:35 수정 2024.10.23 13:35

'산업AI국제인증포럼' 협의체 소속 7개 기관 참여

국내 기업 글로벌 AI 시장 영향력 확대 적극 지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직원이 기업 관계자에게 산업AI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KTL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산업AI국제인증포럼' 활동의 일환으로제2회 인공지능 박람회(The AI Show 2024TAS2024)에 참여했다고 23일 밝혔다.


AI 전문 전시회인 TAS 2024는 지난해 10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국제 AI 전시회다. 23일부터 25일까지 일산 킨텍스(KINTEX) 2전시장에서 3일간 진행된다.


최근 산업 디지털 전환(IDX)의 가속화로 산업현장에 특화된 산업용 AI가이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와 KTL은 지난해 6월 국내 AI 공급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고 AI 인증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산업AI국제인증포럼'을 출범했다.


포럼은 산업에 사용되는 AI의 신뢰성과 안정성에 대한 연구, 국제인증 생태계를 조성을 목표로 하는 민간주도의 민관협력 네트워크다.


이번 박람회에도 KTL 뿐만 아니라 포럼 협의체에 소속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CIDI) 등이 함께 참여했다.


KTL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산업AI국제인증포럼과 활동에 대해 소개하고 기업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중요 정보들을 제공했다.


특히포럼은 AI 신뢰성 관련 국제기구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AI 국제인증체계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을 알렸다. 산업AI국제인증 성적서 및 인증서 획득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박람회의 마지막 날인 25일에는 산업부가 주최하고 KTL이 주관하는 안전하고 책임 있는 AI 활용을 위한 '2024 AI 안전·신뢰성 워크샵' 이 개최된다.


워크샵에서는 AI 신뢰성 확보에 대한 글로벌 인증과 표준화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포럼 소속 주요 전문가들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에 대해 심도 있게 발표할 예정이다.


권종원 KTL 산업지능화기술센터장은 "AI 신뢰성 평가는 기술적, 윤리적, 법률적 측면을 포괄하는 다차원적 과제"라며 "이러한 복합적 특성을 고려해 설립된 '산업AI국제인증포럼'을 통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AI 신뢰성 평가 체계를 선제적으로 확립하고 글로벌 시험인증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 하겠다"고 밝혔다.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