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KPC, '설계되지 않은 성공 한류' 주제 2024년 10회차 KPC 북클럽 개최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입력 2024.09.13 09:11 수정 2024.09.13 09:11

1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2024년 10회차 한국생산성본부(KPC) CEO 북클럽을 열었다. 김윤지 한국수출입은행 수석연구원이 '설계되지 않은 성공 한류'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KPC



한국생상산성본부(KPC)는 1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김윤지 한국수출입은행 수석연구원을 초청해 2024년 10회차 KPC CEO 북클럽을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김 수석연구원은 자신의 저서 '한류외전'을 기반으로 '설계되지 않은 성공 한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한류가 성공하기까지 산업 역량 축적 과정과 함께 한류 연계 사업 방안 등에 대해 공유했다.


그는 아시아 IMF 위기, 초고속 인터넷의 글로벌 확산, OTT의 등장 등 기술, 경제적 환경 변화와 함께 도약한 한류의 성장과정부의 비간섭지원, 투자 생태계, 문화 개방과 질적 성장 등 산업 전반에 대해 경제, 문화적 관점에서 설명했다.


김윤지 수석연구원은 한류를 활용한 사업에 있어서는 "한류가 계속 고급의 이미지를 가질 수 있어야 한류 연계 상품들의 가치도 같이 올라갈 수 있다"며 "이러한 이미지를 잘 차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KPC CEO북클럽 총괄디렉터인 정갑영 고문은 "한류의 성공 요인은 첫째 개방으로, 개방은 양날의 칼로, 개방으로 인해서 완전히 붕괴될 수도 있고 한류처럼 성공할 수도 있어 개방의 충격을 어떻게 흡수하느냐가 중요하다"며 "둘째는 정부의 비간섭지원이고 셋째는 IMF 금융위기, 코로나 등 위기에서 한류가 도약했듯 결국 외부환경을 어떻게 흡수하고 발전시켜 나가느냐가 중요하고 이러한 한류의 성공 요인을 타 산업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6일 열리는 11회차 KPC CEO 북클럽에서는 임석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이 '뉴스페이스 시대의 우주와 나'를 주제로 강연한다.


2024 KPC CEO북클럽은 2월부터 12월까지 8개월 간 격주 목요일 조찬 세미나로 총 16회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