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고양시 풍성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오명근 기자 (omk722@dailian.co.kr)
입력 2024.09.11 09:55
수정 2024.09.11 09:55

19개 도서관, 강연·북토크·챌린지 등 독서의 달 프로그램 풍성

작은도서관 8개소, 지역사회 특색 살린 ‘같이 하는 가치, 작은도서관’운영

-

고양특례시 도서관이 독서의 달을 맞이해 다채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고양시 제공

전국 성인 평균 독서량은 3.9권으로 매년 줄고 있지만 고양시민 독서량은 6.1권(2022 고양시민 독서실태조사)으로 전국 평균보다 높다.


시는 올가을도 독서 생활화를 위해 ‘2024 고양 독서대전’과 연계해 누구나 참여가능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시립도서관, 작은도서관에 마련했다.


시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19개 도서관에서 15개 독서 문화프로그램과 챌린지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10월 열리는 ‘2024 고양 독서대전’과 연계해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제공한다.

ⓒ고양시 제공

높빛도서관은 매주 목요일 낭독 입문자를 위한‘낭독: 소리내어 읽다’낭독교육활동과 덕이, 신원, 풍동도서관은 10월까지‘성우와 함께하는 낭독완독’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이중 일부 참여자는‘2024 고양 독서대전’ 낭독극에 참여할 수 있다. 식사도서관은 부모들을 위한 ‘내 아이를 사로잡는 그림책 낭독법’, 화정도서관에서는 최정화 작가의 단편소설을 1인극으로 재구성한 심리 3부작 낭독 공연도 만나볼 수 있다.

ⓒ고양시 제공

아람누리도서관은 오는 13일과 20일 독서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대화도서관은 10월 중순까지 매주 금요일 50세 이상 성인 대상‘시니어 SNS 서평 쓰기’를 진행한다.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일산도서관은 1~2학년 초등학생 대상 다문화 연계 독서프로그램 ‘여권 없이 떠나는 세계여행’을 가좌도서관은 3~4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짝을 지어 독서토론을 하는 하브루타 프로그램을 매주 2회 진행한다. 아람누리도서관도 13일 5~6학년 초등학생 대상으로 청소년 소설작가 전앤이 진행하는 북콘서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독서대전과 연계한 챌린지도 기대된다. 시립도서관과 작은도서관에서는 두 번 이상 본 책을 공유하는 ‘또본책’, 어린이자료실에서는 빙고를 완성하는‘도전! 책 미션 빙고!’챌린지가 진행 중이다.


고양시도서관센터 SNS에서는 숏폼으로 도서 추천영상을 제작하는 청소년‘책 Check 챌린지’와 책 공간을 공유하는‘Book Space Tour, 나만의 책 공간’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다.

동네 곳곳 자리한 작은 도서관 8개소는 각각의 특색을 살린‘같이 하는 가치, 작은도서관’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작은 도서관은 재정과 운영 인력의 한계로 독서문화 프로그램 확장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시는 지역공동체 특성과 이용층의 요구를 반영해 올해 초 공·사립 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협력지원 사업을 신청받아 총 8개소를 선정했다.


선정된 작은도서관은 사전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 계획을 구체화하고 강사와 운영물품을 지원받아 지난달부터 순차적으로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메타버스 어드벤쳐(DMC디에트르한강 작은도서관) ▲시와 함께하는 수채화 교실(고양삼송 신원4단지 작은도서관) ▲환경을 담은 시니어 재생종이 공예 교실(가원시니어도서관) ▲그림책 소풍(대덕작은도서관) ▲숲에서 책을 읽다(예다움작은도서관) ▲코바늘로 만나는 책 속 캐릭터(일산와이시티작은도서관) ▲실버 인지활동 책놀이(재미있는느티나무 온가족도서관) ▲민화, 내가 그리는 소원(하늘벗 작은도서관) 등 총 8개 프로그램이 11월까지 진행된다.


오는 10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아람누리도서관과 화정도서관, 일산호수공원(한울광장)에서는 ‘2024 고양 독서대전’이 열린다. 지난해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에 이어 “있다, 읽다, 잇다”라는 슬로건으로 지역서점, 예술가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연중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고양시 작은도서관협의회 소속 작은도서관 19개소는 9월부터 10월까지 市 필사 프로그램 ‘쉼, 詩 속으로: 함께해요, 시 필사하기!’를 운영한다.


도서관별 주제에 맞는 시집이나 동시집을 선정해 글귀를 필사 및 게시하며 필사본은 2024 고양 독서대전 본행사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독서대전 본행사에서는 참여자에 알맞는 시를 준비해 처방전 시를 뽑을 수 있는 ‘시를 처방해 드립니다’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더불어 인형극단 아토의 ‘말로의 작업실’ 공연과 목공 걱정 인형 만들기 체험활동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한다.


자세한 고양시 독서문화프로그램 정보는 고양시 도서관센터 누리집(https://www.goyanglib.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명근 기자 (omk72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