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스, '인도 철도'에 'K-안전' 더했다…亞 최대 철도망에 AI 영상보안 솔루션 제공
입력 2024.09.13 08:17
수정 2024.09.13 08:17
아이디스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교통 기관인 '인도 철도(Indian Railways)'의 프로젝트를 위해 아이디스 AI 딥러닝과 얼굴인식 기술이 접목된 영상 보안 솔루션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아이디스 솔루션은 인도 최대 시스템 통합업체인 M2M Cybernetics와 시스템을 구축하며, 인도 전역 3,682개 역에 수주를 받았고 우선적으로 인도 내 일일 이용객 수가 최다인 동부 지역의 230개 역의 관제를 우선적으로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약 10만 km의 선로와 1만 4천여 대의 열차가 운행되는 인도 철도는 매일 약 950만 명의 승객을 수송하고 있으며, 2050년까지 전 세계 철도 활동의 40%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적인 교통 인프라이다.
4K 카메라, AI 기반 딥러닝 분석 및 얼굴 인식을 포함한 솔루션은 수백 개의 승강장에 설치되었다. 매 5번째 역마다 관제실을 설치하여 각 위치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감시 허브는 데이터 센터와 재해 복구 시설의 역할을 겸하는 중앙 지휘 통제실을 제공하기 위해 아이디스의 VMS인 iNEX VMS를 사용하여 관리한다.
아이디스 영상 보안 솔루션에 포함된 아이디스 딥러닝 분석(IDIS Deep Learning Analytics)은 객체 구분, 침입배회, 쓰러짐, 폭력, 도난, 유기 등 지능형 영상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현장 관리자로 하여금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예방하고 신속하게 감지하도록 돕는다.
얼굴 인식은 이번 1차 사업의 핵심기술로써, 최적의 안면인식 기술로 요주 인물에 대한 실시간 식별 및 알림을 제공한다.
또한, 아이디스 자체 지능형 인텔리전트 코덱과 MAT(Motion Adaptive Transmission) 압축 기능도 적용되었는데, 움직임 여부에 따라 비트 레이트 조절 기술을 사용하여 선명하고 깨끗한 고해상 이미지에 손상을 입히지 않으면서도 최대 90%의 비트 전송률을 감소하여 네트워크 용량과 스토리지 비용을 더욱 절감했다.
또한 인도 철도에는 사이버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했는데, 모든 IDIS 기기는 표준 침투 테스트를 넘어 OWASP 레벨 2 – 부록 C 인증 표준을 통과했다.
전체 솔루션의 핵심인 iNEX VMS(Video Management Software)는 아이디스 영상 보안 플랫폼의 중앙관리를 담당한다. 다수의 아이디스 VMS 서버들과 연동되어 다른 하드웨어지만 하나의 통합 아키텍처 안에서 유기적으로 동작하며, 페일오버 서비스, RAID 지원, 고속 SAN(Storage Area Network) 기능 지원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영상 보안 서비스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한다.
직원들도 IDIS Mobile Plus 앱 사용으로 엔터프라이즈급 VMS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iNEX VMS는 또한 스마트폰의 이미지 및 비디오 캡처가 가능하여, 현지 직원이 손상이나 사고에 대한 현장 보고서를 전송하고, 이를 직접 지휘 센터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능동적 감시사고 방지보고 등의 범위를 크게 늘릴 수 있다.
아이디스 측은 "인도 철도는 성장 및 개발 계획을 위한 안전한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가장 유연하고 강력하며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원했다"라며 "자사 기술을 통해 가장 안전하고 안전한 230개 역을 운영하고 있다는 완전한 확신을 갖게 되었고, 그 결과 동부지역 903개 역 외에도 인도 전역 3,682개 역에도 설치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