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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감위, 한경협 회비 납부 사실상 승인 …삼성·LG 연내 납부 전망(종합)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입력 2024.08.26 20:28
수정 2024.08.26 21:38

준감위 5시간 논의 속 "자율적 판단"…사실상 승인

삼성 4개 계열사, 임시 이사회 열고 회비 납부 논의 전망

LG도 검토 마치고 납부할 듯…한경협 4대 그룹 '실질 회원사'로

삼성전자 서초 사옥 전경.ⓒ데일리안DB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가 26일 삼성의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회비 납부와 관련해 삼성이 자체적으로 결정하라는 권고를 전달, 사실상 회비 납부를 승인했다.


현대차그룹·SK그룹에 이어 삼성그룹도 회비 납부를 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경협은 조만간 4대 그룹을 '유령 회원사'가 아닌 '실질 회원사'로 두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과거 재계 맏형으로서의 위상 회복 전기도 마련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삼성 준감위는 이날 오후 7시께 자료를 내고 "위원회는 현재 한경협의 정경유착 고리가 완전히 해소됐다고 보기 어려운 점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한경협이 이러한 우려를 제거하기 위한 절차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는 한경협 인사 절차 투명성을 보다 제고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상근고문을 맡고 있는 김병준 전 한경협(당시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이 대표적인 예다.


김 전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했고 당선인 시절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으로 임명된 바 있다.


그는 류진 회장이 새로 취임한 뒤에도 고문으로 한경협에 남아있다. 다만 왜 상근고문으로 남게 됐는지 등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따라서 제2, 제3의 정경유착 고리 의혹이 나오지 않으려면 인사 절차 투명성을 개선·보완해야 한다는 의미로 읽힌다.


이찬희 삼성 준감위원장은 준감위 회의를 앞두고 "정경유착의 고리 끊기 위해서는 결단이 필요하다. 아직도 정치인 출신, 그것도 최고 권력자와 가깝다고 그렇게 평가받고 있는 분이 경제단체 회장 직무대행을 했다는 것도 상식적으로 이상할 뿐만 아니라 임기 후에도 계속 남아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은 과연 한경협이 정경유착 고리를 끊을 의지가 있는지 저는 회의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인 출신이 계속 남아 어떤 특정한 업무를 한다면 유해한 것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는다해도 회원 회비로 국민이 납득할 수 없는 예우를 받는다는 건 무익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준감위는 이처럼 절차 보완을 주장하면서도 "그간 한경협이 투명한 회비 집행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과 회원으로서의 의무인 삼성 관계사의 회비 납부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며 사실상 승인 결정을 내렸다.


다만 지난해 한경협 회원 가입 당시 권고한 바와 같이 앞으로 한경협에 납부한 회비가 정경유착 등 본래의 목적을 벗어나 사용되지 않도록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즉시 탈퇴할 것 등을 관계사에 다시 한 번 권고했다.


오후 2시부터 오후 7시까지 무려 5시간이라는 마라톤 논의 끝에 준감위 승인 결정이 나오면서 삼성그룹은 현대차그룹, SK그룹에 이어 조만간 한경협 회비 납부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 내 한경협 회원사는 삼성전자와 삼성SDI,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계열사 4곳이다.


지난해 4대 그룹을 회원사로 둔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한경협에 흡수 통합되면서 4대 그룹은 형식상 한경협에 재합류했었다.


이후 한경협은 지난 3월 말 삼성을 포함한 427개 회원사에 새로 개편한 회비 체계 관련 납부 공문을 발송했다. 삼성그룹·현대차그룹 등 4대 그룹이 속한 제1그룹의 회비는 각 35억원이다.


8월 말 기준 한경협에 연회비(35억원)를 낸 4대 그룹은 현대차그룹과 SK그룹 두 곳이다. 현대차그룹이 7월 초, SK그룹이 지난주 회비 납부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SK그룹의 종전 한경연 회원사는 SK㈜,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네트웍스 등 4곳이다. 다만 SK그룹 내부적으로 논의 끝에 SK네트웍스 대신 SK하이닉스가 한경협에 합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 내 한경협 회원사는 현대차와 기아, 현대건설,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등 총 5곳이다.


LG그룹은 "내부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유지중이다. 회비 납부를 두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한경협은 전경련 시절인 2016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로 여론이 악화되자 4대 그룹이 모두 탈퇴하는 수난을 겪었다. 위상이 쪼그라든 상태에서 문재인 정부 시절에는 주요 행사에 대부분 '패싱' 당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이후 한경협은 지난해 8월 전경련에서 지금의 이름으로 기관 명칭을 공식 변경하고 새 회장에 류진 풍산 회장을 추대했다. 한경연 회원사로 남아 있던 4대 그룹 일부 계열사도 한경협으로 회원 자격이 승계됐다.


한경협은 "지난해 한경협 출범 이후 정책 싱크탱크 기능 강화는 물론 윤리위원회 신설 등 준법 경영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국민에게서 신뢰받는 경제단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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