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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하면 뿌듯함이 2배” 유통업계, ‘에코 시너지’ 부르는 환경 캠페인 동참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입력 2024.08.18 07:01 수정 2024.08.18 07:01

ⓒ코카콜라라

책임 있는 소비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며,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를 의미하는 ESG 활동 역시 필수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환경에 대한 관심이 각별해지는 가운데, 자원순환, 탄소감축, 기후변화 적응 및 완화 등에 힘을 더하기 위한 기업의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정부, 기업, 소비자가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인식도 확대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ESG 경영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역할’에 대해 MZ세대는 ‘전반적인 국민인식 향상’(38.4%), ‘정부의 법·제도적 지원’(27.9%), ‘대기업 솔선수범 실천’(27.6%)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지원, 기업의 실천, 소비자의 동참이 균형감 있게 필요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유통업계 또한 기업, NGO, 정부, 지자체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ESG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기업 단독으로는 하기 어려웠던 것들을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을 통해 원활히 수행하기 위함은 물론, 더 많은 소비자들의 동참과 인식 변화를 이끌고 선한 영향력을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원순환과 관련한 캠페인부터 탄소중립을 위한 파트너십까지 기업들의 ‘에코 시너지’가 가득한 활동들을 예로 들 수 있다.


한국 코카-콜라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플라스틱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해 ‘한 번 더 사용되는 플라스틱: 원더플 캠페인(이하 ‘원더플 캠페인’)’을 이어오고 있다.


‘원더플 캠페인’은 사용한 투명 음료 페트병을 다시 음료 페트병으로 재활용하는 ‘보틀투보틀(Bottle to Bottle)’ 순환경제를 일상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한 소비자 동참형 캠페인이다.


2020년 12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WWF(세계자연기금), 테라사이클과 함께 시작한 이래로 올해 5번째 시즌을 맞아 이마트, 비와이엔블랙야크, SSG닷컴, 지마켓, 요기요, WWF, 테라사이클 등 8개 파트너사와 함께 뜻을 모아 진행하고 있다.


지난 네 번의 시즌을 통해서 총 77.6톤의 플라스틱을 수거하며 다양한 파트너사, 소비자들과 원더플한 자원순환 여정을 함께 했다.


특히 작년에 진행한 시즌4에서는 참가자 10명 중 8.8명이 캠페인 미션을 끝까지 완료하며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 의지도 확인할 수 있었다.


‘원더플 캠페인’은 8월 14일까지 이마트, SSG닷컴, 지마켓, 옥션, 요기요 등 파트너사 홈페이지 및 앱에 게시된 캠페인 배너를 클릭하거나, 원더플 캠페인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미션을 완료하면 페트병 뚜껑을 재활용해 제작한 ‘원더플 사이드 테이블’, 폐어망에서 추출한 나일론을 활용한 ‘원더플 패커블백’ 등이 리워드로 제공되는데, 이 또한 파트너인 블랙야크와 함께 협력해 개발 및 제작됐다.

코카-콜라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투명 음료 페트병의 올바른 분리배출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과도 함께 ‘찾아라! 투명 페트병’ 이벤트를 전개했다.


당근 앱 내 ‘동네생활’ 게시판에 명 음료 페트병을 올바르게 분리배출한 사진과 함께 분리배출과 관련한 특별한 사연이나 소감, 꿀팁 등이 담긴 게시글을 업로드하는 방식이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참여자들에게는 ‘원더플 패커블백’과 ‘당근 피크닉 매트’ 세트가 제공되며, 당첨자는 8월20일 개별 안내될 예정이다.


테트라팩 코리아는 이마트 에브리데이, 매일유업, 오이스터에이블과 함께 멸균팩의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멸균팩 사물인터넷(IoT) 회수기 설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각 사는 인프라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멸균팩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전국 이마트 에브리데이 매장 20곳에 멸균팩 IoT 회수기를 설치 및 운영한다. 참여사는 멸균팩 IoT 회수기를 국내 250대 이상 설치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테트라팩 코리아는 멸균팩 재활용의 순환 체계를 마련하고 재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매장에 설치된 회수기와 수집된 멸균팩의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한다.


매일유업에서는 소비자 참여 제고를 위한 운영 지원 활동을 진행한다. 오이스터에이블은 멸균팩 IoT 회수기의 기기 점검 및 유지 보수를 담당한다.


각 사는 멸균팩 IoT 회수기 설치를 기념해 ‘#오멸완 챌린지(오늘도 멸균팩 회수 완료)’도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오는 25일까지 멸균팩 IoT 회수기를 통해 반납되는 멸균팩에 한해 신세계포인트를 10배 적립, 멸균팩 한 팩당 100포인트를 지급한다.


ⓒ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5월 환경부, LG전자,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텀블러 세척기 설치 확대, 관련 캠페인 추진 등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바탕으로 개인 다회용 컵 이용 활성화와 이를 위한 실질적인 고객 참여를 높이기 위해 실용성과 편의성, 그리고 환경성을 모두 고려한 방향으로 재정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스타벅스는 제주, 세종, 서울 일부 매장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약 600개 매장을 목표로 텀블러 세척기 본격 도입에 착수한다.


이후 매년 순차 도입을 통해 3년 내에 전국의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텀블러 세척기를 전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더제주송당파크R점’에서 스타벅스 코리아 홍성욱 점포개발담당과 제주특별자치도 강애숙 기후환경국장이 함께 제주 지역 내 텀블러 세척기 도입을 알리고 개인 컵 사용을 장려하는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마트

이마트는 지난 4월 플라스틱 감축 캠페인 ‘가플지우’ 캠페인 협약식을 진행했다.


‘가플지우’는 ‘가져와요 플라스틱 지켜가요 우리바다’의 줄임말로, 일상에서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수거하고 바다를 깨끗하고 아름답게 지키기 위해 여러 기업, NGO, 공공기관이 협업하는 환경 캠페인 플랫폼이다.


이 캠페인은 2018년 이마트와 테라사이클, 한국 피앤지 등 3개 파트너사로 시작해 매해 참여 기업·기관·단체가 늘어나고 있다.


올해는 이마트, 자원순환사회연대, 브리타, G마켓, 아이엠어서퍼, 해양환경공단(KOEM), 한국피앤지판매유한회사, 에스에스지닷컴, 테라사이클, 유익컴퍼니, KT&G, 한국쓰리엠, 조선호텔앤리조트, 신세계아이엔씨, SK지오센트릭, 비보 등 총 16개 파트너사가 함께 한다.


이마트와 파트너사들은 2018년부터 2024년 3월까지 7년째 수도권·충청권 이마트 매장에 설치된 가플지우 플라스틱 수거함과 온라인 수거 프로그램을 통해 약 23톤 가량의 폐플라스틱을 수거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16개 파트너사들은 ▲플라스틱 회수 캠페인 고도화 ▲파트너사 공동 마케팅 및 홍보 강화 ▲해안정화 활동 확대 및 생물다양성 보존 ▲해양환경 교육 강화 등 총 4가지 분야에서 친환경 캠페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수거된 플라스틱 중 PET병을 활용해 업사이클링 플로깅 집게를 만들어 해안정화활동에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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