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티몬·위메프 일반상품 구매 피해, 금주 환불 완료 지원"
입력 2024.08.06 11:10
수정 2024.08.06 11:31
피해기업에 긴급경영자금·긴급 유동성 공급 등 지원 검토
정부·여당이 '위메프·티몬' 환불 대란 사태와 관련해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일반상품의 경우 신용카드사와 전자지급결제대행업자(PG사)를 통해 이번주 안으로 환불이 완료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김상훈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위메프·티몬 사태 관련 당정협의회'를 연 후 기자들과 만나 "소비자의 피해 구제를 위해 일반 상품의 경우 신용카드사와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를 통해 이번 주 중 환불이 완료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피해기업에는 2000억 규모의 긴급경영자금, 3000억 규모의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자금 등 긴급 유동성을 공급하고, 임금체불 발생시 대지급금, 생계비 융자지원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장은 "당에선 피해기업이 조속한 시일 안에 지원받도록 정부가 자금집행을 서둘러줄 것을 요청했고, 정부는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로 했다"며 "정부의 긴급 유동성 지원과 관련해 당에선 별도 금리 인하 여지가 없는지, 업체당 한도를 확대할 수 있는지 검토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당정은 또 최대 60일에 달하는 이커머스 정산 기한을 단축하고 판매 대금을 별도 관리하도록 하는 의무 규정을 신설하기로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사태의 시급성을 감안해 정부에 제도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요청했고, 정부도 제도개선 방안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