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 아버님 댁에 침대 놔 드려야겠어요”...바뀌는 명절 선물 풍속도
입력 2024.02.02 07:57
수정 2024.02.02 07:57
황혼육아에 지친 부모님 건강과 휴식 위해 통 큰 소비 하는 자녀 늘어
숙면에 대한 관심 높아지면서 명절 선물로 침대 주목
“여보, 아버님 댁에 침대 놔 드려야겠어요.”
설 연휴를 앞두고 부모님을 위한 효도선물 트렌드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강도 높은 황혼육아에 지칠 대로 지친 부모님들의 건강과 휴식, 여가를 위해 통 큰 소비를 하는 자녀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대한민국 최초로 ‘재력’과 ‘체력’을 겸비하고 문화생활과 건강증진에 적극적인 ‘그랜드 제너레이션(Grand Generation)’ 부모님의 눈높이에 맞춰 이들의 명확한 관심과 취향을 반영한 선물이 주목받고 있다.
숙면을 선사하는 침대를 비롯해 뻐근함과 쑤심을 해소하는 헬스케어 의료기기, 그리고 리프레쉬를 위한 특급호텔 숙박권과 콘서트 티켓 등이 대표적이다.
‘수면은 건강과 직결된다’는 인식이 확산하며, 숙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부모님을 위한 설 명절 선물로 침대가 주목받고 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피로 누적은 물론 심혈관 질환과 비만, 고혈압, 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과 치매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또, DNA 변화를 일으켜 염증 반응을 유발하고 암세포 증식에 영향을 끼치며 특히 뇌 건강에 위협이 된다.
이에 자녀들은 품질이 입증되고 건강과 안전까지 챙길 수 있는 시몬스 침대를 선택하고 있다.
부모 세대의 애청 프로그램인 TV조선 ‘미스트롯 3’ 우승 상품으로 내걸린 시몬스 ‘뷰티레스트 지젤’의 경우 지난달 판매량이 전월 대비 33%가량 늘었다. 명절이 다가오면서 선물 수요까지 반영된다면 이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효도선물로 많이 찾는 시몬스의 뷰티레스트 '에디슨(Edison)', '젤몬(Zalmon)'의 지난해 설 전후(1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8%, 29% 늘었다. 특히 에디슨의 경우 부모님들이 선호하는 킹오브킹(KK) 사이즈는 판매량이 73%나 증가했다.
시몬스 침대의 핵심 기술인 포켓스프링은 약 0.3kg의 미세한 중량 변화나 0.0001m/s²의 작은 움직임에도 유연하고 기민하게 반응해 몸 전체를 빈틈없이 지지하며 숙면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100% 포스코산 고품질 경강선만을 사용하며, 이탈리아 이탈펠트로사의 고밀도·고인장력 특수 부직포로 포켓스프링을 감싸 소음을 차단하고 스프링의 마모를 방지한다.
뿐만 아니라 시몬스는 국내 침대 브랜드 가운데 유일하게 국민 매트리스 3대 안전 키워드(▲라돈·토론 안전제품 인증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매트리스 ▲국가 공인 친환경 인증)를 실천하고 있다.
라돈의 경우 업계에서 유일하게 전 제품에 한국표준협회(KSA)가 발급한 '라돈안전제품 인증'을 매년 갱신하고 있다. 라돈과 유사한 발암물질인 ‘토론’에 대해서도 KSA 안전제품 인증을 받고 있다.
여기에 시몬스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지난 2018년부터 국내 최초·유일하게 시판되는 가정용 매트리스 전 제품을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 매트리스’로 생산하고, 난연 매트리스 제조공법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최근에는 공익을 위해 이 특허를 공개하며 국내 실내 화재안전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호텔 숙박권이나 콘서트 티켓도 명절 선물로 인기 만점
특급호텔 숙박권 역시 부모님을 위한 인기 선물로 꼽힌다. 평소 손자, 손녀를 맡아 돌보는 황혼육아에 시달린 부모님이 명절만큼은 육아 부담 없이 편히 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롯데호텔 부산에 따르면 이번 설 연휴 예약률은 지난해 설 명절 대비 15%가량 상승했다. 그랜드 조선 제주과 웨스틴 조선 부산도 벌써부터 80%대의 예약률을 보이고 있다.
콘서트 티켓 역시 마찬가지다. 부모님이 흠뻑 빠진 트로트 가수의 라이브 공연 관람을 통해 그간 쌓인 스트레스를 덜어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
KB국민카드가 2022~2023년 가요 콘서트 부문의 신용·체크카드 온라인 티켓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트로트 콘서트의 경우 30대와 40대의 티켓 구매 비중은 각각 32%, 25%로, 부모님을 위해 콘서트 티켓을 구매하는 자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추석 선물로는 명절 직전에 티켓 판매를 개시한 임영웅 콘서트가 독보적이었다.
당시 자녀들이 대거 예매 경쟁에 참여해 피켓팅(피가 튀길 정도로 치열한 티켓팅)이라는 말이 나돌 만큼 전쟁을 방불케 했다.
오픈과 동시에 접속자가 대거 몰려 트래픽은 역대 최대 규모인 370만을 기록했으며, 예매 종료 후에는 암표 가격이 500만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올 설에는 ‘2024 장윤정 라이브 콘서트’와 ‘미스터 트롯2 TOP7 콘서트’, 그리고 ‘불타는 트롯맨 TOP7 콘서트’ 등이 예정돼 있다.
혈액순환, 피로회복 등에 도움 주는 헬스케어 의료기기도 관심
뻐근함과 쑤심을 덜어주는 헬스케어 의료기기도 구정을 앞두고 부모님을 위한 대표 효도선물 반열에 올랐다.
세라젬의 척추의료기 ‘마스터 V9’는 최신 마사지 모듈을 적용해 척추뿐 아니라 주변 핵심 근육까지 폭넓고 정교하게 케어해 준다. 기존의 지압 중심 마사지 움직임에 ‘주무름’ 기능을 더해 한층 강화된 마사지 감을 선사하고, 마사지 범위도 이전보다 40% 넓어졌다.
또한 누워서만 마사지를 받아야 했던 기존 제품의 단점을 개선했다. 최대 50도까지 1도 단위로 각도 조절이 가능해 자신이 원하는 각도에서 온열과 마사지를 자유롭게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