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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기후동행카드' 내년 1월27일 시범운영…月 6만2000원부터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입력 2023.12.19 11:37
수정 2023.12.19 11:39

코레일 구간 포함 모든 지하철 무제한 이용…신분당선은 이용 제한

6만2000원권, 6만5000원권 2종 출시…옵션 요금제 월별 이용 가능

내년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 다운로드·실물카드 구매할 수 있어

수도권 주민 편익 위해…기후동행카드 서비스 지속 확대 추진 예정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 도입시행 기자설명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시가 내년 1월 27일부터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당초 계획했던 1월 1일보다는 늦어졌지만, 시는 이 기간동안 문제점을 보완해 더욱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결제수단을 내놓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월 이용요금은 6만5000원이지만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월 6만2000원만 내면 된다.


이 카드는 기후·교통 환경변화에 맞춘 친환경 교통혁신 정기권으로 전국 최초로 시행된다. 카드 한 장으로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19일 기자설명회를 열고 기후동행카드의 1월 27일 시범운영 시행을 밝혔다. 시는 오세훈 시장이 꾸준히 강조하는 '수도권 주민도 서울시민'이라는 시정 철학에 따라 수도권 교통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확대도 추진된다고 밝혔다. 당초 시는 새해 첫날인 내년 1월 1일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시작할 계획이었으나,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하는 서울지역 구간의 교통카드 시스템 개발이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1월 27일을 개시일로 정했다.


서비스가 시작되면 서울 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신분당선은 요금체계가 달라 서울 구간 내라도 이용이 제한된다. 버스는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모두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단 경기·인천 등 타 시·도 면허버스와 요금체계가 상이한 광역버스와 심야버스는 포함되지 않는다.


기후동행카드는 개인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성향에 맞춰 다양한 옵션요금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범사업 기간 권종은 따릉이 이용 여부에 따라 6만2000원권, 6만5000원권 2종으로 출시된다. 따릉이는 교통수단 특성상 봄, 가을 등에 이용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따릉이 이용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 달에는 6만5000원권을,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할 경우에는 6만2000원권을 선택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있어 시는 다양한 옵션 요금제를 지속해 개발할 방침이다.

기후동행카드 이미지ⓒ서울시 제공

시범사업 시작 5일 전인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를 내려받거나 실물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스마트폰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월 이용요금을 계좌이체하고 5일 이내 사용일을 지정한 후 이용하면 된다. 다만 아직 iOS 기반 스마트폰은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지 않아 실물카드를 이용해야 한다. 시는 시범 기간 내 신용카드로 모바일카드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하고, 7월 본 사업에는 대다수 시민이 이용하는 후불 교통카드에 기후동행카드를 탑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판매한다. 현재 1차 판매분 10만장 제작을 완료하고 배부 준비 중이다. 또 서울 시내 편의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처를 모집하고 있다. 실물카드는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현금 충전하고 5일 이내 사용일을 지정한 후 이용하면 된다.


서울시는 지난달 17일 인천시와 광역버스 기후동행카드 참여 협약을 맺은 데 이어, 이달 7일에는 김포시와도 김포골드라인 및 김포 광역버스 참여 협약을 맺었다. 다만 1월 27일부터 당장 인천과 김포까지 기후동행카드 서비스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시는 시범사업 기간 내 해당 지역에 서비스가 적용되도록 인천시 및 김포시와 운송손실금 분담, 시스템 변경 등 세부 실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과 김포까지 적용되는 기후동행카드의 권종과 이용 가격 등을 해당 지자체 등과 논의 중"이라며 "시범사업 기간 안에 논의를 마치는 대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시범사업 기간 기후동행카드 참가를 희망하는 자치단체와 적극 협의하여 이용범위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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