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일 정상회담] 기시다, '호응 부족하다' 지적에 "앞으로 성과낼 것"

정계성기자 (minjks@dailian.co.kr), 도쿄 송오미 기자
입력 2023.03.16 20:22 수정 2023.03.16 20:22

기시다 "尹과 소통해 결과 만들 것"

구상권 가능성엔 양측 다 "상정 안 해"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강제징용 해법을 제시한 한국 측의 노력에 비해 일본의 호응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앞으로 한일 양국이 자주 연계해 구체적 결과를 내고 싶다"며 조심스런 반응을 내놨다.


16일 한일 공동기자회견에 나선 기시다 총리는 '일본의 호응 조치가 부족하다는 한국 내 여론이 많은데 이를 호전시키기 위해 총리가 직접 나서거나 윤석열 대통령에게 제안하고 싶은 게 있느냐'는 한국 측 기자의 질문에 "윤 대통령과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긴밀한 의사소통을 통해 구체적인 결과를 하나씩 낼 수 있었으면 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정상회담을 통해 얻은 국익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은 윤석열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의 국익은 제로섬 관계가 아니고 윈·윈하는 국익이라고 생각한다"며 "안보위기에 대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양국의 경제계가 환영하듯이 다양한 첨단 분야에 있어 시너지를 낼 일들이 많다"고 답했다.


일본 측 기자단에서는 강제징용 배상 관련 일본 기업에 대한 한국 측의 구상권 청구 가능성을 비롯해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해법을 묻는 질문이 나왔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 하에 한국의 재단이 '판결 대금'을 지급하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조치의 취지를 보면, 구상권 행사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1965년 협정 관련해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문제를 정부의 재정으로 처리를 했다"며 "그런데 2018년 그간의 정부 입장 및 해석과 다른 내용으로 판결이 선고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이것을 방치할 게 아니라 한국 정부가 협정에 대해 해석해 온 일관된 태도와 판결을 조화롭게 해석해 한일관계를 정상화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기금에 의한 3자 변제안을 발표한 것"이라며 "만약에 구상권이 행사된다면 모든 문제를 원위치로 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상정하고 있지 않다"고 힘줘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