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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승환 해수부 장관 “HMM 민영화는 원칙, 시기는 신중해야”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입력 2022.09.30 11:11 수정 2022.09.30 17:27

완전정상화 여건 조성에 시간 필요

“외국 기업·사모펀드에는 매각 안할 것”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HMM의 민영화 추진과 관련해 “민영화의 원칙은 분명하지만 시기는 신중하게 봐야 한다”며 “관계부처와 잘 조율해 준비하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조 장관은 지난달 업무보고에서도 “HMM의 경영권을 중장기적으로 민간에 이양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조 장관은 29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선복량만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HMM이 완전히 정상화되는 데는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릴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조 장관의 원칙적 민영화 발언이 최근 정부와 KDB산업은행의 전격적 매각 추진과 맞물리면서 HMM 민영화 작업도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조 장관은 “대우조선해양과 HMM의 매각은 별개의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각 기업의 가치, 해당 산업이 놓인 환경 등에 따라 매각 시기와 형태는 별개로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HMM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라며 “시황의 불확실성, 인수자금 규모, 공공기관이 대규모 지분을 보유 중인 지분구조, 잠재매수자 탐색 등 여러 요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시급성이 아닌 적정성을 갖추는 데 무게를 뒀다.


HMM의 인수 희망 주체와 관련해서는 “외국 기업이나 사모펀드에는 절대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공적기금이 투입된 만큼 마땅히 국내 기업이 인수를 해야 하고, 코로나19 이후 물류업계 호황으로 보유된 자금을 시세 차익을 노리는 사모펀드가 아닌 건실한 운영의 주체가 인수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견해를 밝힌 것이다.


해운운임과 관련해서는 “최근 운임 하락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정상적으로 급등했던 운임이 정상화되고 있는 과정이며, ‘컨’ 운임의 경우 여전히 팬데믹 이전에 비해 3배 가량 높은 상황”이라면서도 “세계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 글로벌 선복량 증가 등으로 앞으로도 운임은 하방 안정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조 장관은 “혹시라도 위기 상황이 발생할 것에 대비해 해수부는 현재 TF를 구성해 항로별, 선종별 운임 전망을 토대로 선사 규모별 영향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있다”며 “해운산업 안전판 마련, 선사별 맞춤형 지원, 시황분석 고도화, 선박금융 활성화 등의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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