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北피살 공무원 아들 "우상호는 北의원? 무슨 자격으로 김정은 사과 받아 됐다 하나"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입력 2022.06.21 05:40 수정 2022.06.21 05:56

"월북 여부 중요하지 않다면 왜 월북 주장하며 사건 무마시키려고 했나…극단적 선택까지 생각"

"국민 불태워 죽여놓고 모든 책임 남쪽에 있다는데, 이게 사과?…김정은, 가족에게 용서 구했나"

"월북 무조건 믿으라? 반인권적 행위…적국 말만 듣고 월북자 낙인, 월북했다는 증거부터 내놔야"

"그렇게 확신한다며 아버지의 모든 정보 지금이라도 공개해야…2차 가해하면 국민이 심판할 것"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서해상에서 북측 피격에 숨진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의 아들이 부친의 사건을 "사과받아 마무리된 사안"이라고 주장했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무슨 자격으로 사과 받았으니 됐다고 하느냐"며 강하게 반박했다.


이씨의 친형인 이래진씨는 20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씨의 아들이 직접 쓴 손편지 내용을 올렸다. 이씨 아들은 손편지에서 "우 의원의 소속은 대한민국 국회의원이지 조선인민민주주의 공화국이 아니다"며"월북 여부가 중요하지 않다면 왜 그때 그렇게 월북이라 주장하며 사건을 무마시키려고 하셨나. 월북이라는 두 글자로 저는 어머니와 극단적인 선택까지 생각했고, 우리 가정은 완전히 망가졌는데 장난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씨 아들은 '사과를 받았으니 됐다'는 우 위원장 발언에 대해 "누가 누구한테 사과했다는 것이냐"라며 "조선중앙통신에서 모든 책임은 남쪽에 있다고 했는데, 이것이 북한을 굴복시킨 것이냐. 이것이 북한에서 대한민국 국민을 불태워 죽여놓고 한 사과라고 생각하는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제 가족에게 사과하고 용서를 구했나. 우상호 의원이 무슨 자격으로 사과를 받았으니 된 것 아니냐는 말을 내뱉는 거냐"라고 질타했다.


이씨의 아들이 언론에 공개한 편지 내용.ⓒ페이스북 이씨의 아들이 언론에 공개한 편지 내용.ⓒ페이스북

이어 "가족에게 공개되지 않는 군 특수정보가 아버지가 월북하셨다는 증거라고 하셨느냐. 아버지가 월북자, 남겨진 가족은 월북자 가족이 되는 건데 이런 끔찍한 죄명을 주려면 확실하고 명확한 증거를 가족들이 확인해야 하는 것 아니겠냐"라며 "당신들만 알고 공개조차 할 수 없는 것을 증거라며 '너희 아버지는 월북이 맞으니 무조건 믿으라'하는 것은 반(反) 인권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씨 아들은 "월북이 아니라는 증거를 내놓으라고 하셨느냐"며 "먼저 월북이 확실하다는 듯 얘기한 쪽에서 월북 증거를 내놓으셔야 한다. 대한민국에서 월북이라는 단어가 갖는 그 무게를 아신다면 보여주지 못하는 정황만으로 한 가족을 묻어버리는 이런 행동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족 측은 현재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의결을 통한 대통령 기록물 열람을 요구하고 있다.


이씨 아들은 "그렇게 확신한다면 대통령기록관에 있는 아버지의 모든 정보를 지금이라도 공개하면 된다"며 "당사자 육성 고백이 아닌 아버지를 살해하고 시신까지 불태운 만행을 저지른 적대 국가의 살인자 말을 듣고 정황만으로 아버지를 월북자로 낙인찍은 것은 자국민의 편이 아닌 북한의 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발언임을 부디 인식하길 바란다. 또 다시 2차 가해가 진행된다면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댓글 1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송주 2022.06.21  11:21
    월북- 넘어- 북쪽=  이런단어인데,
    탈북자 = 탈 남자라고 하면 문제되나?
    왜? 무엇때문에? 무엇으로? 어떻게 거기갔는지,
    월북자라는게 억울하면 아니라는걸 증명할 수 있나?
    배에서 사라졌고. 북에서 발표한것 외에....
    뭘 당당하게 큰소리 치고 시끄럽게!!
    정치놀이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