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尹대통령·바이든, 21일 오후 정상회담…2박 3일 일정 함께 소화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입력 2022.05.18 16:18 수정 2022.05.18 16:18

최소 하루 한 번 일정 함께 소화 예정

정상회담 마치고 공동기자회견 개최

"경제안보·글로벌 협력 어젠다 논의"

北 백신 지원 논의 테이블 안 오를 듯

(왼쪽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왼쪽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5층 대통령 집무실에서 90분간 정상회담을 가진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하는 2박 3일 동안 최소 하루 한 번의 일정을 함께 소화할 예정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8일 오후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본행사는 2일차인 21일 토요일로, 이날 한미회담은 이른 오후부터 늦은 저녁까지 이어진다"고 전했다.


김 차장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오후 1시 30분쯤 용산 대통령실에 도착한다. 대통령실 방문에 앞서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참배 및 헌화를 진행한다.


김 차장은 "바이든 대통령이 용산 청사에 도착해 방명록에 서명한 이후 양국 대통령이 인사를 나누고 기념촬영을 할 것"이라며 "이후 바로 5층 집무실로 이동해 소인수 정상회담을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국 정상이 환담을 나누면서 자리를 정리한 후 집무실 옆 접견실로 이동해 확대정상회담을 갖는다"며 "경제안보 협력 이슈와 인도·태평양 역내 협력 어젠다, 다양한 글로벌 협력 이슈에 대해 자유로운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 말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약 90분간 회담을 가진 후 결과를 문서로 정리한 뒤 대통령실 지하 1층 강당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한다. 김 차장은 "예상 시간은 오후 3시 45분이지만 회담이 길어지면 오후 4시 근처가 될 것"이라 예고했다.


공동기자회견 방식은 양국 정상이 차례로 모두발언을 한 뒤 내외신 기자들의 질의응답으로 이어진다. 김 차장은 "약 3시간의 한미회담이 종료되면 잠시 휴식을 갖고 저녁 7시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윤 대통령이 주최하는 공식 만찬 행사가 시작한다"고 밝혔다.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김 차장은 "북한 문제와 대북정책, 동아시아 역내 협력 문제로 예상한다"며 "군사적 동맹을 한미FTA를 통해 경제동맹으로 확신시켰고, 이번에 기술동맹이 추가될 것"이라 바라봤다.


또 "공동의 가치를 기반으로 정보를 공조하고 의제의 외견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라며 "합의 내용이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이행 계획을 마련해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관심을 모은 북한 코로나 백신 및 의약품 지원에 대한 논의는 이번 회담 의제로 오르지 않을 전망이다. 김 차장은 "미국도 북한의 뜻을 타진해 봤으나 현재까지 응답이 없는 것으로 안다"며 "한미가 북한의 의료·보건 문제를 논의할 수 있겠으나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은 북한의 반응이 있기 전이기에 현재로서는 구체적으로 논의가 어려울 것"이라 바라봤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장에서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장에서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20일 오후 늦게 대한민국에 도착한다. 세부 일정은 조율중이지만, 최소 하루에 한 번 이상 윤 대통령과 공식 일정을 함께 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 차장은 "20일 오후 늦게 도착한 바이든과 양국 대통령이 어떤 일정을 가질 것인지, 일요일에 바이든 대통령이 떠나기 전에 늦은 오전 중 어떤 일정을 할 건지는 경호상 문제도 있어 막판 조율하고 있다"며 "하루는 경제안보 행사, 하루는 안보 행사로 차별화해서 양국 대통령이 함께 임하고 말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한미정상회담 전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 김 차장은 "이번 주말까지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평가되지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해 미사일 발사 준비는 임박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도발이 있을 경우 대응 방안에 대해 김 차장은 "한미정상회담 2박 3일 기간에 북한의 크고 작은 도발이 발생할 경우 도발의 성격에 따라 기존 일정을 변경하더라도 한미 정상이 즉시 한미연합방위태세, 지휘통제 시스템에 들어가도록 플랜B를 마련해 놓았다"고 설명했다.


김 차장은 바이든 대통령의 비무장지대(DMZ)를 방문 가능성에 대해서는 "바이든 대통령은 부통령 시절 이미 DMZ를 방문한 적이 있다"며 "다른 장소에서 다른 개념을 갖고 안보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