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재명에 묻는다’ 시리즈 1탄…"민주화운동 한 것 맞나?"
입력 2022.01.17 10:27
수정 2022.01.17 10:28
“민주화운동 어떤 증언·증거 없어
당시 같이 운동했던 사람 누구인가
질문 4개 대답 안 하면 모두 인정으로 간주”
국민의힘은 17일 '이재명 후보에게 묻겠습니다' 시리즈를 공개했다. 시리즈 1탄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1980년대에 민주화운동을 한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단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80년대 대학 다닐 때 민주화 운동을 했거나, 조금이라도 관여한 사실이 있나"라며 "'희대의 포퓰리스트, 이재명'이라는 책이 있다. 오늘부터 이 책에 적힌 내용이 사실인지 따져 묻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해당 책의 한 구절을 인용하여 "이재명이 80년대 대학 다닐 때 민주화 운동을 했다는, 또는 조금이라도 관여했다는 어떤 증언이나 증거도 없다. (오히려 경기지사 선거 때는 민주화운동 전과를 다른 범죄 전과와 동일하게 보는 발언도 할 정도이다.) 그 스스로 말하듯이 5·18에 대해선 제대로 알지도 못했고 한때 일베도 했다는 사람이 80년대에 민주화운동에 대한 미안함과 양심이 있었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는 민주화운동 사실을 입증할 수 있나. 그 당시 함께 민주화운동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지사 선거 때 민주화운동 전과를 다른 범죄 전과와 동일하게 보는 발언을 한 사실이 있나. 어떤 범죄 전과와 동일시했나"라며 "스스로 5·18에 대해선 제대로 알지도 못했다고 말한 사실이 있나"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한 때 일베를 했다는 것이 사실인가"라며 "대답하지 않거나 회피한다면 이재명 후보가 책 속의 내용이 모두 진실임을 인정한 것으로 간주하겠다"라고 4개 질문에 답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