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대장동 의혹, 합수본 설치해야…고발사주는 국조로"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입력 2021.09.27 14:53 수정 2021.09.27 14:53

"대장동 의혹 파헤치기 위해선 강력한 수사 필요

고발사주 의혹, 제2의 국정농단…국조 당장 실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낙연 캠프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낙연 캠프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는 27일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 비리의 본질은 부정부패로,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이던 곽상도 의원 등 정치인, 재벌, 토착 토건세력, 전직 대법관과 검찰총장·특검까지 연결된 기득권 세력의 특권 동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것을 파헤치기 위해서는 종합적이고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수사기관 사이의 칸막이를 없애고 전방위로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부당이득을 환수하고, 원주민과 입주민의 피해를 정당하게 보상해야 한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 아들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중심에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사'에서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것에 대해선 "기득권 세력이 자녀에게 힘과 돈을 세습한 악습"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부산의 대표적인 민간개발 사업인 해운대 엘시티(LCT) 사업도 거론하며 "이 사안도 합동특별수사본부를 통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선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그는 "정치검찰의 국기문란은 제2의 국정농단 사태로 국회가 국민의 뜻에 따라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했듯이 이번에도 여야가 공동대응 해야 한다"며 "여론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국민이 국정조사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국회가 국정조사를 미루는 것은 직무유기로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