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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 통합 전략 확정…M&A 9부 능선 넘어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입력 2021.06.30 17:42 수정 2021.06.30 17:42

산은과 최종 PMI(Post Merger Integration) 계획 확정

계획 충실히 이행...중복 노선 효율화·비용 절감 시너지 기대

연내 기업결합 승인 완료…2년 내 흡수 통합 예정

지난해 12월 1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 국내선 청사 전망대에서 바라본 계류장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기가 주기돼 있다.ⓒ뉴시스

대한항공이 고용유지와 지배구조 내용 등을 담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 전략'(PMI·Post Merger Integration)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산업은행과 3개월간의 논의 끝에 PMI를 확정하면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의 9부 능선을 넘게 됐다.


대한항공은 30일 자료를 통해 "3개월간의 산업은행의 검토와 유관 부처와의 협의 과정을 거치며 PMI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지난 3개월여 동안 대한항공이 제출한 PMI 계획안을 다각도로 검토했고 대한항공과 산업은행,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여러 차례 협의 과정을 거쳐 이번 PMI 계획안이 확정됐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아시아나항공 신주인수 및 영구전환사채 인수계약을 체결하고 아시아나항공 및 그 자회사에 대한 실사를 진행했다. 실사를 마친 후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양 항공사의 통합 전략을 담은 PMI 계획안을 지난 3월 17일 산업은행에 제출한 바 있다.


최종 확정된 이번 PMI 계획에는 대형항공사(FSC·Full Service Carrier)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인 진에어와 에어부산·에어서울 등 계열 항공사의 통합방안이 담겼다.


또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행위 제한 이슈 해소 방안, 고용유지 및 단체협약 승계 방안, 지원사업부문 효율화 방안 등이 포함됐다.


다만 PMI 계획에 포함된 방안들은 시장 환경이나 법률·재무·세무 부문의 위험 요인과 밀접히 연관돼 있어 최종 실행시에는 시장·규제 환경 관련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반영되면서 계획이 다소 변동될 가능성은 있다.


대한항공은 PMI 이행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산업은행과의 약정에 따라 설치된 경영평가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향후 PMI가 충실히 이행되는지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받을 예정이다.


회사는 PMI 이행을 통해 ▲여객·화물사업 중복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를 활용한 여객·화물 스케줄 다양화 ▲신규노선 선택 기회 확대로 고객 편익 증진 ▲비용 절감을 통한 통합 시너지 창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대한항공 측은 "이번 PMI 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각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 승인 이후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작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의 PMI 확정으로 아시아나항공과의 M&A 절차는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와 해외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심사만을 남겨두게 됐다.


당초 대한항공은 이날 아시아나항공의 1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63.9%)을 인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국내를 비롯 미국·유럽연합(EU)·중국·일본 등 주요국에서 기업결합심사가 종료되지 않아 유상증자 일정도 연기됐다.


대한항공은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 등 기업결합 필수 신고국가인 9개국에 기업결합을 신고했고 현재 터키·태국·대만 등에서 기업결합을 승인받았다.


회사는 이르면 연말까지 관련 국가에서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인수 이후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하고 1년6개월∼2년 이후 흡수·통합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통합 대형항공사와 통합 LCC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협력사를 포함해 관련 기업과 동반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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