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소비자보호·디지털금융 관리 '방점'…조직개편 단행
입력 2021.01.21 16:21
수정 2021.01.21 16:23
의료비·사모펀드 등 분쟁 증가 대응 위해 분조3국 신설
'디지털금융' 감독·검사체계 확립…ESG 담당팀도 꾸려
금융감독원이 사모펀드 등 분쟁수요 급증에 따라 분쟁조정 전담부서를 추가 신설했다. 또 디지털 금융과 금융혁신 지원 등을 위해 IT·핀테크전략국, 핀테크혁신실을 디지털금융검사국, 디지털금융감독국으로 재편했다.
금융감독원은 21일 금융소비자 보호와 디지털금융 업무의 감독·검사 기능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내부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우선 분쟁조정 전담부서를 추가로 신설했다. 기존 분쟁조정1·2국에 3국을 새롭게 꾸려 사모펀드와 의료비 등 급증하는 분쟁 수요를 담당하도록 했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과 금융상품판매감독국을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으로 일원화했다. 총괄국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소비자보호 제도 및 금융상품 판매 관련 기획·제도개선 등의 업무를 맡는다.
디지털금융 감독도 '지원' 중심에서 감독 및 검사 기능을 보완했다. 이를 위해 IT·핀테크전략국 기능을 조정해 디지털금융검사국을 두고 IT·전자금융업자,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에 대한 검사 전담부서를 운영한다. 핀테크혁신실은 디지털금융감독국으로 재편해 IT·전자금융업자에 대한 감독 및 신규 인허가 수요 대응에 나선다.
분산 운영되던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전담 감독·검사팀을 디지털금융감독 및 검사국에 이관해 운영의 효율성은 높였다. 회계기획감리실은 감사인감리실로 재편해 회계법인의 공공성 강화에 대응하고 감독방식도 외부감사품질 향상 및 사전예방 중심으로 전환한다.
이밖에 자산운용검사국 내 검사팀을 추가 신설하고 펀드 등록·심사 적체 완화를 위해 자산운용감독국 내 펀드심사팀을 보강(1개팀→2개팀)했다. ESG관련 대외협력 및 국제 공조 강화를 위해 국제국 내 지속가능금융팀도 신설했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28명의 신규 승진을 포함한 부서장 인사도 단행했다. 금융소비자보호처 기능 강화에 맞춰 전문성과 업무추진력을 겸비한 인재를 배치해 감독역량을 높였고 1968~1971년생 부국장과 팀장 22명을 중심으로 한 승진인사로 세대교체를 추진했다.
또 업무능력과 리더십이 높다고 평가받은 여성 국실장 3명을 주요 부서에 배치됐다. 김미영 불법금융대응단 국장(전 여신금융검사국장), 이상아 금융상품심사국장(전 연금감독실장), 장성옥 정보화전략국장(전IT·핀테크전략국 부국장)을 각각 기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