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지속가능한 글로벌 K-농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입력 2020.09.08 11:00
수정 2020.09.08 10:12

8일~11월 1일 온라인 접수, 아이디어·우수사례 발굴

수상작, 공적개발원조 등 정책반영 및 국제행사에 소개

농림축산식품부가 8일부터 ‘지속가능한 글로벌 K-농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지속가능한 농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개발도상국에도 적용할 수 있는 우수 아이디어와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는 농식품 분야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일반 국민들의 아이디어 제안과 국내외에서 활동 중인 기업이나 단체의 우수사례 공유로 나눠 진행된다.


아이디어 제안 분야의 경우 농업의 지속가능성 제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청소년·학생 분과와 일반시민·대학생 분과로 나눠 운영된다.


공모주제는 ▲환경을 배려하는 농업 ▲더불어 함께하는 농업 ▲혁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농업 등이며, 1개 주제를 선택해 응모하면 된다.


우수사례 공유 분야는 국내외에서 지속가능 농업을 실천한 경험이 있는 기업 등 법인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지속가능 농업 관련 국내외 운영사례가 단일 주제다.


공모전 접수기간은 8일 9시부터 11월 1일 18시까지며, 온라인으로 접수가 진행된다.


아이디어 제안은 A4 5매 이내 제안서와 5분 이내 동영상, 우수사례 공유는 A4 2매 이내 요약서와 20매 이내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공모담당자 이메일(contest@fao.or.kr)로 제출하면 된다.


최종 수상작은 전문가 심사를 거쳐 11월 11일 FAO 한국협회 누리집에 공지하고 수상자에게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수상작은 총 12점으로, 분과별로 최우수상 각 1점, 우수상 각 3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부상이 수여된다.


수상작은 농식품부 공식 유튜브 채널인 ‘농러와 TV’에 게시하고, 향후 농식품부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반영하거나 농업 관련 국제회의·행사에서 국내사례로 홍보할 계획이다.


김소형 농식품부 농업통상과장은 “코로나19 이후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농업·농촌의 역할과 지속가능 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면서 “국민들의 폭넓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사무국인 유엔식량농업기구(FAO) 한국협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