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온라인쇼핑 0.6%↑ 역대 최저…‘티메프 여파·기저효과’로 증가세 하락
입력 2024.12.02 12:00
수정 2024.12.02 12:00
통계청, 10월 온라인쇼핑동향
거래액 20.3조…e쿠폰 51%↓
티몬·위메프(티메프) 미정산 사태 영향 등으로 온라인쇼핑 거래액 성장세가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24년 10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2845억원으로 1년 전보다 0.6% 증가했다.
관련 통계 개편된 2017년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을 기록한 지난 8월(1.9%)에 이어 역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티몬·위메프 사태의 영향과 지난해 10월 11.4%로 많이 증가했던 기저효과가 함께 나타나 증가 폭이 내려앉은 모양새다.
상품군별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이(e)쿠폰서비스(-51.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17.5%), 음식서비스(15.6%), 농축수산물(16.3%) 등에서 늘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3%), 음식서비스(12.5%), 여행 및 교통서비스(11.1%)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4227억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4.2%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6.0%로 전년 동월(73.4%)보다 2.6%p(포인트) 늘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이쿠폰서비스(-40.7%) 등에서 감소했다. 음·식료품(20.8%), 음식서비스(15.9%), 농축수산물(20.1%) 등에서는 증가했다.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2%), 음·식료품(14.5%), 의복(10.4%) 순으로 높았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6%), 이쿠폰서비스(88.7%), 애완용품(82.6%)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2.7% 감소한 11조9736억원을, 전문몰은 5.9% 증가한 8조3110억원을 기록했다.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0.9% 증가한 15조3963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0.0% 보합한 4조8883억원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