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용인·성남 '고기교' 확장 이견 중재로 풀어…상습 차량 정체·하천 범람 해결"

윤종열 기자 (yiyun111@dailian.co.kr)
입력 2024.07.21 18:03
수정 2024.07.21 18:03

경기도 '고기교 인근 교통영향평가 용역 결과'에 성남·용인시 최종 합의

"용인·성남 '고기교' 확장 이견 상생협약 중재…2026년 확장 등 완료"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고기교 수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1일 "‘2차선’고기교의 확장과 재가설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 이스북을 통해 "오래 기다리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용인시와 성남시는 고기교 확장·재가설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사실상 이견을 보여 갈등을 빚어 왔으나 김 지사의 중재로 해결의 실마리를 풀게 됐다.


김 지사는 "고기교는 용인 고기동과 성남 대장동을 잇는 1986년 건설된 낡고 좁은 다리"라며 "여름철 동막천 범람 위험으로 하천정비도 시급하지만, 더 큰 문제는 상습 정체했다. 그러나 고기교 북단의 성남시와 남단의 용인시의 입장이 달라, 오랜 기간 고기교 확장은 갈등을 빚어왔다"고 지적했다.


고기교는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과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을 잇는 길이 25m·폭 8m 다리로 용인시가 1986년 건설했다. 교량 상하단이 성남시와 용인시 행정구역에 각각 포함돼 있어 고기교를 재가설하거나 확장하려면 양 시의 합의가 필요하다.


용인시는 고기교 인근 상습적인 차량 정체, 하천 범람으로 인한 고충 민원 등으로 고기교 확장을 추진했지만, 성남시는 유입될 교통량 분산 대책을 요구하는 등 의견 차이를 보였다.

침수 피해를 입은 고기교 모습ⓒ

김 지사가 나서 해결의 실타래를 풀었다.


김 지사는 "3차례 현장을 방문하고 2022년 9월, 경기도-용인시-성남시의 상생협약 체결 등 적극적인 중재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지난 17일, 경기도의 '고기교 인근 교통영향평가 용역 결과'에 성남과 용인시가 최종 합의하면서 '고기교가 왕복 4차선 다리로 확장·재가설 절차를 밟게 됐다'는 점 보고 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합의를 위해 애써주신 용인과 성남시 관계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2026년 사업 마무리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고기교 확장 사업이 오는 2026년 완료될 경우 하천 범람과 차량 정체가 해소될 전망이다.

윤종열 기자 (yiyun11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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