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5일(화) 오늘, 서울시] 취약계층 수도요금 감면 '온라인 신청'

김인희 기자 (ihkim@dailian.co.kr)
입력 2024.06.25 10:06
수정 2024.06.25 10:10

주민센터 방문 및 증빙서류 제출 없이 인터넷으로 자격 확인하고 신청까지 가능

서울시 문화비축기지, 6월~8월까지 넷째 주 금·토요일에 ‘탱크박스 산속 영화관’

'스마트서울맵' 지도 위에 여름철 필요한 정보를 표시하여 알기 쉽게 제공

1. 수도요금 감면 신청,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서울시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중증장애인 수도요금 감면 대상자가 주민센터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수도요금 감면 온라인 신청 제도'를 지난 18일부터 도입했다고 25일 밝혔다.


기존에는 감면 대상자가 수도요금 감면 신청을 위해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했다. 이러한 과정은 특히 이동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이나 일상생활에서 시간을 내기 어려운 국민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 부담이 되어 왔다.


수도요금 온라인 감면 신청은 서울아리수본부 누리집 '아리수사이버고객센터' 내 온라인 민원 신청, 수도요금 감면 온라인 신청 메뉴를 통해 가능하다. 수도요금 온라인 신청시에는 수도요금 고지서, 신청인, 대상자, 세대주 등의 정보와 자격 확인을 위해 행정정보 제3자 제공 요구 동의가 필요하며 비대면으로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고 접수하면 접수일로부터 2일 이내 처리 후 승인 결과를 안내받을 수 있다.


2. 여름밤 더위 식히는 '탱크박스 산속 영화관' 운영


서울시 문화비축기지(마포구 증산로 87)는 이른 무더위를 식히기 위한 '탱크박스 산속영화관'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따.


탱크박스 산속 영화관은 6월부터 8월까지, 매월 넷째 주 금요일과 토요일에 진행한다. 실내·야외 두 개의 상영관에서 하루에 2편, 총 12편의 영화가 상영될 예정이다.


여름의 뜨거운 햇볕이 남아있는 18시에는 T2 실내공연장에서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맞으며 영화를 즐기고, 이후 20시에는 T2 야외무대로 이동하여 자연의 매력과 함께 두 번째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산속 영화관은 상영관별 선착순 300명까지 입장 가능하며, 영화 관람료는 무료이다.


3. 시원한 여름 즐길거리 '스마트서울맵'에서 확인


서울시는 26일부터 서울시 온라인 지도 정보 플랫폼 ‘스마트서울맵’(map.seoul.go.kr)을 통해 여름철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즐길 거리 등을 담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스마트서울맵'은 서울 생활에 필요한 행정정보를 텍스트가 아닌 지도로 형상화해 시민들에게 쉽고 명확하게 알려주는 플랫폼으로, 복지·문화·경제·교통 등 다양한 주제의 도시생활지도 250여 종을 서비스하고 있다.


'신나는 서울 여름' 테마에서는 수영장, 물놀이장, 바닥분수 등의 위치 관련 기본정보부터 운영시간·이용 방법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더운 여름 즐길 거리를 찾는 시민들을 위한 정보도 마련된다. 자치구별로 여름철에 임시로 운영하는 바닥분수, 물놀이터 등 물놀이장소 관련 위치정보도 제공된다.

김인희 기자 (ih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