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유튜브 콘텐츠 통해 시민과 소통한다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입력 2023.10.11 14:43
수정 2023.10.11 14:43

담당 부서 공무원이 직접 나와 상세한 설명으로 시민들의 궁금증 해소해

구리시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여호현 도시개발사업단장(사진 왼쪽)과 홍보협력담당관 김효정 주무관(오른쪽).ⓒ구리시

경기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시 공무원이 유튜브에 직접 출연해 진행과 설명까지 모두 담당하는 독특한 형식의 시정 안내 유튜브 콘텐츠 ‘구리의 모든 것을 알려 드립니다(구모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모알’은 언론 보도 이후에도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소해주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시는 수택동 재개발·재건축 과정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구리시 재건축·재개발 바로알기’(9월 5일 게재)를 시작으로 소상공인의 대출이자를 지원해주는 ‘대출이자 골라서 받자’(9월 26일 게재), 교문동 체육관 근린공원 조성사업 중단 이유를 설명한 ‘체육관 근린공원 공사 물거품?’(10월5일 게재) 등 영상 5편을 유튜브에 게재하고 구리시민과 활발하게 소통 중이다.


특히, ‘구모알’은 해당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 팀장(혹은 팀장급 이상)이 직접 시정 정책을 설명해 주고 사실관계를 밝혀 주는 새로운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프로그램 런칭 이후 각 지자체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시는 민선 8기 공약 사업 중 하나인 △사노동 종합도시 개발사업 △인창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구리시 재건축·재개발 바로알기 2탄 등 굵직굵직한 시정 사업을 ‘구모알’을 통해 곧 선보일 예정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구모알이 시민 편익 제공과 민생분야 해결에 크게 기여하는 적극 행정의 성공 사례로서 타 지자체의 선도사례가 되어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구모알’은 구리시 공식 유튜브인 ‘구리비전’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이도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