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문자 커머스 ‘티딜’, 중·소상공인 입점 2200건 돌파

남궁경 기자 (nkk0208@dailian.co.kr)
입력 2023.09.11 10:05
수정 2023.09.11 10:06

가입자 전체 97% 중소상공인…서비스 첫해 대비 9배 증가

SK텔레콤 모델이 '티딜'을 소개하고 있다.ⓒSKT

SK텔레콤 인공지능(AI) 큐레이션 문자 커머스 ‘티딜(T deal)’에 입점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업체가 8월 말 기준 2200개를 넘어섰다.


SK텔레콤은 지난 8월 말 기준 티딜에 입점한 중소상공인이 2200개 이상으로 전체 입점 업체의 97%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티딜에 입점한 중소상공인은 서비스 출시 첫 해인 2020년 말 240개를 시작으로 빠르게 증가해 9배로 늘어났으며, 4년차를 맞아 고기류나 가공식품∙과일∙김치 등을 판매하는 ‘스타 입점 업체’도 속속 탄생하고 있다.


빅데이터와 AI기반의 맞춤형 추천 서비스인 티딜 입점 업체들의 올해 1~8월 판매액 분석 결과, 1~10위 업체 중 6개사가 축산과 식품∙과일 업체였으며, 이밖에 생활용품∙리퍼 가전제품 판매 업체 등도 포함된 것으로 조사됐다.


한우와 돼지고기∙만두 등 축산과 간편조리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이지텍(브랜드 ‘까칠한 박여사’)과 닭갈비∙비빔냉면∙반찬세트 등을 판매하는 욜로플랫폼(브랜드 ‘집밥연구소’, ‘우리집식품’), 돼지양념구이와 갈비탕 등 축산가공식품을 판매하는 강강술래푸드(브랜드 ‘강강술래’) 등이 1~3위를 차지했다.


수위 업체들의 티딜내 판매액은 8월까지 20~30억원에 달했으며, 고객 별점도 약 4.7~5.0로 높은 만족도 수준을 유지했다.


티딜은 친환경 상품 비중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올해 8월까지 티딜에서 판매된 친환경 상품은 2,600 개를 넘어섰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무려 241% 성장한 수치다. 티딜은 하반기에 과일∙육류 등 친환경 상품 전용관을 신설해 친환경 상품 판매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티딜에서 중소상공인들의 제품 판매가 강세를 보임에 따라, 티딜은 올해 ▲요일특가 ▲주말특가 ▲1+1딜, 9900원 딜 등 다양한 기획전을 신규로 개설해 중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또 신규 입점한 상품에 대한 고객 반응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상품 마케팅에 반영해 판매를 활성화하고 있다. 또 티딜은 파트너 회원가입 및 전자계약 등 입점 신청 프로세스를 대폭 개선해 중소상공인들을 위한 문턱을 낮추고, 지원 대상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편 티딜은 추석을 맞아 다양한 기획전과 경품 추첨 이벤트도 연다.


이날부터 내달 1일까지 티딜에서 추석 선물 기획전을 열어 삼성∙애플∙정관장과 같은 브랜드의 상품을 정가 대비 최대 93% 할인 판매한다.


이달 30일까지는 PG사 제휴할인도 더해져, 카카오페이머니로 5만원이상 구매 시 3000원, KB국민 앱카드로 25만원 이상 구매 시 1만5000원 즉시할인도 받을 수 있다.


티딜은 또 T멤버십에서 진행하는 T day 이벤트에도 참여해 삼겹살∙생수∙화장지 등 생필품을 정가 대비 최대 65%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신상욱 SK텔레콤 광고사업 담당은 “티딜은 지난 3년간 SKT만의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마케팅을 지원해왔다”며 “앞으로도 중소상공인 상생은 물론 SKT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궁경 기자 (nkk0208@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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