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승마 체험으로 몸과 마음을 힐링하세요”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입력 2023.03.11 08:08
수정 2023.03.11 16:29

승마 체험사업 대상자 확대 추진… 8일부터 17일까지 신청 받아

초등학생, 학교밖 청소년, 사회적 배려계층 등에게 기회 제공

지난해 구리시 학생들이 승마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구리시

살아있는 말과 일체가 되어야 하는 ‘승마’는 신체를 단련하는 것은 물론 기사도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스포츠다. 승마는 전신운동이면서 동시에 대담성과 건전한 사고력을 키우고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과 함께 생명존중의 의미를 깨닫게 해주는 정신적인 운동이기도 하다.


또한 말과 같은 큰 동물과 접촉하고 교감하면 의사소통이 원활해지고 우울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승마 운동을 지속해서 하게 되면 불안 심리의 감소, 자신감과 책임 의식 증진, 자아존중감의 증가, 집중력 발달, 사회성이 증진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효과로 승마 운동을 재활 치료에 접목하는 경우도 많은데, 병원이나 치료실과 같은 답답한 공간을 떠나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해방감이 정서적 안정을 주면서 신체 기능을 단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섬세한 성격의 말은 다루기 어렵고 관리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어 ‘귀족 스포츠’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승마장과 다양한 승마체험 프로그램이 늘고 있어 좀 더 쉽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경기 구리시가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 올해부터 승마 체험사업 대상자를 구리시 소재 초등학생, 학교 밖 청소년, 사회적 배려계층, 트라우마 직업군, 장애인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피해청소년과 위기청소년’까지 확대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는 청소년들에게 말을 매개로 동물과 교감하는 승마 체험 통해 사회 적응력 및 자신감 회복을 돕고, 말 관련 직업탐구 기회도 제공하여 향후 진로에 대한 다양한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자 한다.


시에서 올해 운영하는 승마 체험사업은 △학생승마 체험사업 △사회공익 승마사업과 함께 △위기청소년 힐링승마 사업 △학교폭력 피해청소년 심리치유를 위한 승마사업 등 총 4개 사업이 있다.


사업 대상, 신청 방법 및 세부 내용은 구리시청 홈페이지(구리소식→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기간은 3월 8일부터 3월 17일까지다.


한편, 시는 지난해까지 관외 승마시설을 이용했지만 올해부터는 승마 체험사업 전부를 구리시 소재 구리승마클럽(구리시 왕숙천로 11-44)에서 진행한다.


이에 따라 교통 여건 등이 불편해 참여하지 못했던 시민들도 관내 승마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승마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리시청 홈페이지 모집공고 참고 또는 구리시 산업지원과 동물보호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도환 기자 (dohwa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이도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