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채식주의 시리즈 모바일 예약구매 1위 휩쓸어
입력 2021.12.09 15:08
수정 2021.12.09 15:08
식물성 참치, 대체육 간편식 시리즈 각 카테고리에서 1위 기록
CU의 ‘채식주의 시리즈 4탄’ 상품들이 CU의 멤버십 앱 ‘포켓CU’에서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CU는 지난달 업계 최초로 식물성 참치를 활용한 채식주의 참치마요 김밥, 삼각김밥, 유부초밥을 선보였다.
식물성 참치는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주원료로 100% 식물성 원재료만을 사용해 참치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그대로 재현한 대체 식품이다.
그동안 비교적 쉽게 만날 수 있었던 대체육 메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업계 최초로 대체 해산물을 활용한 레시피를 개발해 고객들의 선택 폭을 넓힌 것이다.
고객 반응은 빠르게 나타났다.
CU에 따르면 이달(1~8일) 포켓CU의 삼각김밥 카테고리 예약구매 판매량 1, 2위를 ‘채식주의 참치마요 삼각김밥’과 ‘채식주의 전주비빔 삼각김밥’이 나란히 차지했다.
뒤를 이어 지난 채식주의 시리즈 3탄에서 선보인 ‘언리미트 채식삼각김밥’이 3위를 차지해 TOP3를 모두 채식 컨셉트 상품들이 석권했다.
김밥 카테고리에서는 ‘채식주의 마요유부초밥’과 ‘채식주의 마요김밥’이 1, 2위를 다투고 있다. 두 상품 모두 100% 식물성 원재료를 사용했다는 차별성을 앞세워 일반 참치 김밥의 예약구매 수량을 무려 5.5배나 앞질렀다.
실제 한 채식 동호회가 고객센터를 통해 채식주의 삼각김밥과 김밥을 대량구매하고 싶다는 문의를 해올 만큼 현장 반응도 뜨겁다.
도시락 카테고리에서는 대체육과 채식 소스로 맛을 낸 ‘채식주의 볼 파스타’가 입소문을 타고 빠르게 인지도를 높이더니 출시 약 2주 만에 도시락 카테고리 예약구매 수량 1위를 차지했다.
상품 퀄리티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포켓CU를 통해 채식주의 시리즈 상품을 예약 구매한 고객 중 무려 88.7%에 달하는 고객이 동일 시리즈 상품을 재구매했으며, 채식주의 시리즈 4탄의 모든 상품들은 포켓CU 리뷰 평점 5점 만점을 기록하고 있다. 상품 리뷰에도 ‘제발 단종하지 말아달라’라는 고객들의 요청이 잇따르고 있다.
눈길을 끄는 점은 이번 채식주의 시리즈 4탄은 예약구매와 점포 현장판매 비중이 6:4 수준으로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전작 채식주의 시리즈 상품들이 목적 구매성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예약구매에서 압도적으로 좋은 매출을 보였던 것과 상반된 양상이다.
특히, 점포에서 채식주의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동반 구매 상품을 분석한 결과 구매자의 74.1%가 컵라면, 핫바, 치즈, 우유 등 일반 상품을 함께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건족이 아닌 일반 소비자들이 상품의 맛이나 채식 컨셉트 상품에 대한 호기심, 건강 관리 등 보다 다양한 이유로 채식주의 간편식을 구매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는 부분이다.
김유경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MD는 “일부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하기 위해 기획됐던 ‘채식주의 시리즈’ 상품들이 시즌을 거듭할수록 맛있고 건강한 상품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비건족과 일반 고객들의 입맛을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레시피 개발 노하우와 새로운 비건 트렌드를 결합해 채식 상품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