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지정 교육기관, 경비원 신임교육 통해 고령자 취업연계 진행

김준평 기자 (kimjp234@dailian.co.kr)
입력 2021.08.26 16:45
수정 2021.08.26 16:45



은퇴후 재취업을 진행하는 시니어 일자리가 각광을 받으면서 경비보안직종 일자리인 경비원 근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비원은 국가중요시설이나 산업시설, 공공시설, 주거시설 등에서 도난 화재 등을 방지하고 감시, 단속 등 보안업무를 담당하는 직업으로 빌딩, 아파트 등의 경비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경비원 신임교육 이수증 소지자에 한하여 근무가 가능하다.


경찰청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에서만 진행이 가능한 일반경비원 신임교육은 경비업법 제 13조에 의거해 경호ㆍ보안업에 종사하는 자는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육이다. 1일 8시간씩 총 3일간 체포호신술, 장비사용법, 시설경비실무 등 10과목을 수강 후 평가시험에 통과하면 수료하는 교육이다. 평가시험은 객관식 40문항(80점)으로 진행되고 태도점수(20점) 포함 60점 이상을 받으면 이수할 수 있다.


시니어 일자리 사업 등으로 고령의 근로희망자들이 경비직종에 종사를 희망하면서 유관기관들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약을 통해 일자리 취업연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찰청에서 지정한 교육기관 중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경비보안교육원은 강서구청과 협약해 경비직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 수료생에게 취업알선을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경비ㆍ보안 관련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과 지역 내 취업지원기관ㆍ위탁기관 등을 활용해 구직연계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경비원 신임교육을 진행하는 경비보안교육원 송세환 대표는 “일반경비원 신임교육과 경비원 온라인 직무교육을 시행하는 경비보안교육 전문기관으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을 통해 경비ㆍ보안업의 핵심인재를 양성하여 강서구민들의 취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교육과 관련된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비보안교육원 및 강서구청 일자리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김준평 기자 (kimjp234@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