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주민 "중수청 설치, 지도부 판단에 달려…정기국회 때 가능"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1.05.24 09:52 수정 2021.05.24 09:53

검찰개혁특위 보고 후 설치 논의

"중수청법, 정기국회 때 처리 가능"

"지도부 판단이 중요"…송영길 압박

"법사위원장 이미 내정, 6월 중 선임"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간사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간사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중대범죄수사청 설치와 관련해 "준비된 상황을 봤을 때 정기국회 때까지 가능하다"며 지도부에 공을 넘겼다. 박 의원 등 이른바 민주당 강경파들은 당 지도부의 검찰개혁특위 출범과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촉구해왔다.


2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박 의원은 "기존에 고민해왔고 준비해왔던 내용들이 있어서 지도부 판단에 따라 (처리에) 시간이 별로 안 걸릴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중대범죄수사청 관련 법안은 당에 설치돼 있던 검찰개혁특별위원회에서 추진해왔는데 새로 지도부가 바뀌게 되면 당헌당규에 따라 기존 특위는 자동적으로 해산이 된다"며 "새로 구성된 당 지도부에 보고하고 지속되든지 진행이 되는데 아직 저희가 신임 당 대표에게 보고를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만간 보고를 하고 나면 당 지도부 차원에서 검찰개혁특위를 어떻게 할지, 또 검찰개혁 관련 입법의 속도나 방향 이런 것을 어떻게 하게 될지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지도부 판단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선임과 관련해서는 6월 중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간사를 맡고 있는 박주민 의원의 대행 체제로 당분간 법사위를 꾸려나갈 예정이며, 김오수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역시 박 의원이 진행할 공산이 크다. 법사위원장은 박광온 의원을 내정한 상태이며, 국민의힘에는 넘겨주지 않겠다는 뜻이 분명하다.


박 의원은 "법사위원장은 박광온 의원으로 내정된 상태이고, 다만 야당과 조금이라도 더 많은 얘기를 나눠보자며 실제 선임 절차는 늦추고 있는 상황"이라며 "적어도 6월 중에는 (선임을) 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