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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15조 돌파…코로나가 소비 방식 바꿨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입력 2021.01.05 15:07
수정 2021.01.05 15:07

통계청 '11월 온라인 쇼핑동향'…전년보다 17.2%↑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 비중 최고

모바일쇼핑 거래액 10조2598억…10조 처음 돌파

서울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모델이 ‘플러스데이’ 행사를 알리고 있다. 홈플러스 온라인몰은 작년 11월 한 달간 연중 최대 규모 쇼핑행사인 ‘플러스데이’를 전개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생활용품, 가전·전자·통신기기, 배달음식 등 음식서비스 거래 증가가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됐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년 전(12조8521억원)보다 17.2% 증가한 15조631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5조원을 넘어선 건 2001년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전체 소매판매액(41조5825억원) 중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은 12조1461억원으로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았다.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30%에 육박한 29.2%로 역대 최고다.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에는 여행 및 교통·문화 및 레저·e쿠폰·음식·기타 등 서비스 거래액은 포함되지 않는다.


상품군별로 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식품 및 생활 관련 용품 거래 증가가 두드러졌다. 간편조리식, 식재료, 건강보조식품 등 거래 증가로 음식서비스와 농·축·수산물이 각각 47.1%, 60.1% 증가하면서 식품도 1년 전보다 거래액이 49.7% 늘었다.


가정 내 생활 증가로 생활·주방가전 증가와 휴대폰 판매가 늘어나면서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도 전년보다 42.4% 증가했다. 화장실, 세제 등 생필품 거래 증가로 생활용품도 36.0% 증가했다.


서비스거래액은 2조9170억원으로 전년보다 7.1% 감소했다. 배달음식 등 증가로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60.6% 늘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외부활동 자제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52.0%), 문화 및 레저서비스(-65.8%) 등에서 쪼그라들었기 때문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실내 활동이 증가했고 11~12월 연말이 되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증가한다"며 "지난해 11월1~15일 진행된 코리아세일페스타 영향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보다 21.9% 증가한 10조2598억원을 기록했다. 2013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어선 셈이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8.1%로 전년 동월 대비 2.6%포인트(p) 상승했다. 음식서비스(96.1%), e쿠폰서비스(86.3%), 가방(79.6%), 여행 및 교통서비스(76.8%) 등에서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았다.


운영형태별로 보면 온라인몰 거래액은 11조243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6.3% 증가했으나 온·오프라인병행몰 거래액은 4조388억원으로 전년보다 2.0% 감소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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