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한화건설, 2000억원 고양 지식산업센터 공사에 PC공법 적용

황보준엽 null (djkoo@dailian.co.kr)
입력 2020.12.09 10:03
수정 2020.12.09 10:05

고양 향동 지식산업센터 조감도.ⓒ한화건설

한화건설이 고양 향동지구에 공급하는 물류형 지식산업센터를 프래캐스트 콘크리트(PC) 공법으로 건설한다고 9일 밝혔다.


해당 지식산업센터는 경기도 고양시 향동지구 도시지원시설 5BL에 공급된다. 지하 4층~지상 14층, 연면적 약 19만2000여㎡ 규모며 총 공사비는 2000억원이다.


PC공법은 기둥을 비롯해 보, 벽체, 슬라브 등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공장에서 제작 한 후 현장에서 레고 블록처럼 조립하는 방식이다.


한화건설은 지식산업센터의 특성상 각 층당 제품 및 설비의 양이 상당함을 고려해 ㎡당 1톤 이상의 하중을 지탱하는 높은 하중 지지력을 PC공법으로 구현한다. 제품 하역 및 작업공간을 고려해 천정 역시 최대 6m에 달하도록 설계, 개방감 및 공간 활용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드라이브인(Drive-in) 설계 방식을 적용하는데, 이는 2.5톤 트럭 등의 차량을 타고 지식산업센터 내 고층까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이 적용되면 건물 내 한번의 직선주행으로 2개층을 올라갈 수 있다.


한화건설은 PC 공법 및 특화 아이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PC 적용 비율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윤용상 한화건설 건축사업본부장은 "국내 건설시장의 탈현장화 흐름에 따라 PC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고양 향동 지식산업센터는 최대급의 PC공법 적용 단지로 한화건설이 PC공법의 선도주자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보준엽 기자 (djko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