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회 운영위 국감, 靑참모 집단 불참에 연기…野 "안보실장 꼭 참석해야"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입력 2020.10.29 11:09 수정 2020.10.29 11:09

여야, 내달 4일로 연기하기로 합의

조건은 '서훈 국가안보실장' 참석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 시작 전 국감자료를 보며 대화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 시작 전 국감자료를 보며 대화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9일로 예정됐던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가 청와대 참모진의 집단 불참으로 연기됐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훈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방미단의 격리가 내일부로 끝나니까 다음주 수요일(4일) 오전 11시에 서 실장 참여 하에서 국감을 하기로 (더불어민주당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 안보실장이 반드시 국정감사에 출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청와대 주요 임무가 안보 정책인데 안보실장이 빠지면 국정감사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헌법상 대통령의 의무가 국가 보위이며, 가장 중요한 게 안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전날, 김종호 청와대 민정수석과 서훈 국가안보실장, 유연상 대통령경호처장, 노규덕 평화기획비서관, 이성열 국가위기관리센터장, 박철민 외교정책비서관 등 7명은 국회 운영위에 돌연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바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들을 상대로 옵티머스 사태와 북한의 우리 공무원 피살, 주호영 원내대표에 대한 신체 수색 등에 대해 따져 물을 계획이었다.


이에 국민의힘 은 국감 '보이콧'까지 논의했으나, 여야 원내지도부가 국감 일정을 일주일 미루는 대신 서훈 실장 등을 출석하게 하기로 합의하면서 파행은 피하게 됐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