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늘 '청와대 국정감사'…'펀드·공무원·추윤' 쟁점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10.29 04:00 수정 2020.10.28 23:26

野, 라임·옵티 사태 특검 주장…정관계 의혹 따질 듯

윤석열 관련 입장 자제한 靑 '文 신임' 메시지 언급 주목

청와대 전경. (자료사진) ⓒ데일리안 청와대 전경. (자료사진) ⓒ데일리안

29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는 라임·옵티머스 사태, 북한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립 문제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각 쟁점에 대한 야당의 파상 공세가 예상되면서, 청와대의 답변이 주목된다.


운영위는 이날 국회에서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물론 김상조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김종호 민정수석 등이 참석한다.


정가에서는 이날 쟁점으로 3가지를 꼽는다. 가장 먼저 거론되는 건 라임·옵티머스 사태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연루 의혹이 제기되면서, 야당은 이를 '권력형 게이트'라고 규정했다. 야당은 두 사태에 대해 특별검사 도입을 주장하면서, 청와대와의 연관성을 따져 물을 계획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지시에 따라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힐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무리한 의혹제기 등에는 철저하게 방어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의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도 화두다. 국군이 공무원 이모 씨를 발견한 후부터 북한군에 의해 피살 당하기까지 6시간 가량 대응하지 않은 점, 청와대가 피살 사실을 인지하고도 10시간 후 문 대통령에게 보고한 점 등이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언급 시기를 놓고도 야당의 공세가 예상된다. 문 대통령이 사건 이후인 지난 8일 코리아소사이어티 화상 연례모임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언급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진상 규명보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더욱 중시한다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추 장관과 윤 총장 갈등 역시 거론될 전망이다. 청와대는 그간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왔다. 이에 대해 야당은 문 대통령이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을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특히 윤 총장의 "지난 총선 이후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서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면서 소임을 다하라'고 전해주셨다"라는 지난 22일 국감 발언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 등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전날 일어난 대통령경호처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신체 수색 논란에 대한 야당의 공세도 예상된다. 경호처는 문 대통령의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전 환담장에 입장하는 주 원내대표의 신원을 확인하고 무리하게 신체 수색을 했다며 거세게 반발한 바 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