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野, 특검 관철 '안간힘'…文대통령 간담회 불참하고 면전서 피켓 시위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입력 2020.10.28 10:28 수정 2020.10.28 10:29

김종인, 항의 표시로 여야대표 간담 불응

국회 입장하는 文에는 '피켓' 들고 구호 외쳐

주호영, 의원들에 "할 말 해달라"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도 예산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에 따른 시정연설을 위해 28일 오전 국회에 도착해 피켓을 들고 항의 구호를 외치는 국민의힘 의원들 앞을 지나 국회 본청으로 들어서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21년도 예산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에 따른 시정연설을 위해 28일 오전 국회에 도착해 피켓을 들고 항의 구호를 외치는 국민의힘 의원들 앞을 지나 국회 본청으로 들어서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은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본회의 시정연설을 계기로 라임·옵티머스 특검 수사 도입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문 대통령이 국회의사당에 입장할 때 길게 늘어서 '이게 나라냐', '나라가 왜 이래' 문구가 담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특검을 받아들이지 않은 데 대한 항의 표시로 시정 연설 전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사전 간담에도 응하지 않았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같은 방침을 결정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우리 원내대표가 야당의 요청사항을 두 차례 전달했는데 답이 없다"며 "그에 대한 국민의 의사를 피켓으로 보여주려 한다"고 설명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들에게 "대통령 시정연설 시 의전적인 예의는 갖추되, 위선과 거짓발언에 대해 당당하게 할말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대통령께서 시정연설을 마친 후 퇴장 시, 국민의힘 의원님들께 악수를 청할때 '국민의 말에 귀 기울여 주십시오', '대통령님 정직하십시오', '이게 나라입니까' 등 국민의 말을 전달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총에서 "라임·옵티머스 사건은 특검하지 않으면 안 될 사안"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권력형 비리가 아니라고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특검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미애 검찰이 권범죄합동수사단을 해체하고 자신들 입맛에 맞는 수사팀에 (수사를) 맡기고,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하는 의도가 무엇이겠냐. 뻔하다"고 덧붙였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