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윤석열 흔들기 재점화…"사퇴해야","해임건의 가능"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입력 2020.10.28 00:00 수정 2020.10.27 23:26

김두관 "윤석열, 당신의 정치적 수명은 여기까지"

정청래 의원, 윤석열 '조직폭력배 두목'에 비유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를 들으며 웃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를 들으며 웃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윤 총장이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반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정계 진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자 '정치총장'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기류가 확산하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윤 총장의 사퇴와 해임 건의를 공개적으로 거론하고 나섰다. 윤 총장의 임기는 내년 7월까지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며 "윤 총장은 더이상 검찰집단의 이익을 위해 몽니를 부리지 말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은 우리시대 마지막 정치검찰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제 당신의 정치적 수명은 여기까지다. 시대의 흐름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이라며 "윤석열의 행위는 한마디로 규정할 수 있다. 검찰의 기득권을 지키고 공수처 출범을 막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에서는 26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 총장 감찰 결과에 따라 해임건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가능하다"는 동조 발언이 나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송기헌 의원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위법하거나 규정에 위반된 사항이 있고 중대한 결과를 나타냈으면 총장으로서 책임을 져야 되지 않겠나"라며 "장관으로 할 수 있는 일은 해임 건의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총장이 '대통령이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라는 말씀을 전달하셨다'고 전했지만, 송 의원은 "(윤 총장이) 잘못 이해했거나, 대통령을 방패막이로 해서 자신에 대한 비난을 막으려는 의도일 수 있다"고 봤다.


검찰총장을 '조직폭력배 두목'에 비유하는 발언도 있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제가 봤을 때는 '윤서방파 두목', 그런 느낌이 든다"고 비난했다.


또 윤 총장이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수용한 뒤 불법이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국감장에서 지금 궁시렁궁시렁 뒷말을 한 거다. 비겁하게"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차라리 문서로 '나는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을 못 받아들이겠다' 이러면서 국감장 오기 전에 한번 붙든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