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정래 "日 유학 다녀오면 친일파" 발언 논란…진중권 "文 딸도 친일파?"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입력 2020.10.12 19:28 수정 2020.10.12 21:25

조정래 작가 "반민특위 부활해 잔존 친일파 단죄해야

일본 유학 다녀오면 무조건 친일파나 민족 반역자 돼"

진중권 "이 정도면 광기…시대착오·극우적 경향 발현

文대통령 따님도 日 유학…곧 반역자로 처단 당하겠네"

조정래 작가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문학의 거대한 산맥 조정래 작가 등단 50주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조정래 작가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문학의 거대한 산맥 조정래 작가 등단 50주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소설 '태백산맥'과 '아리랑'을 집팔한 조정래 작가가 "일본 유학을 갔다 오면 친일파, 반역자가 된다"고 언급해 논란을 빚고 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조 작가의 발언에 "이 정도면 광기"라며 "(일본 유학을 다녀온) 문재인 대통령의 딸도 친일파냐"고 비난했다.


조 작가는 12일 등단 50주년을 맞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아직 잔존하는 친일파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민특위'를 다시 부활시켜야 한다"며 "150~160만 친일파를 전부 단죄하지 않으면 이 나라의 미래는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조 작가는 "'토착왜구'라고 부르는 일본 유학파, 일본 유학을 다녀오면 무조건 친일파나 민족 반역자가 된다"며 "일본의 죄악에 대해 편들고, 역사를 왜곡하는 자들을 징벌하는 법 제정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명예교수(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명예교수(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진중권 전 교수는 조 작가의 발언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정도면 광기라고 해야 한다. 시대착오적인 민족주의 안에 잠재되어 있는 극우적 경향이 주책없이 발현된 것"이라며 "이게 대한민국 문인의 수준"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같은 달력을 사용한다고 같은 시대를 사는 것은 아니다"며 "종전 70년이 되어가는데, 이 분의 영혼은 아직 지리산 어딘가를 헤매는 듯 하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재차 글을 올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따님도 일본 고쿠시칸 대학에서 유학한 것으로 안다"며 "일본유학을 다녀오면 친일파라니 곧 조정래 작가가 설치하라는 반민특위에 회부돼 민족반역자로 처단 당하겠다"고 꼬집었다.


진 전 교수는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이게 도대체 무슨 사변인가"라며 "하긴, 문인이라는 작자들이 조국 전 법무장관 수호에 앞장서고 정경심을 위해 서명운동이나 벌이고 자빠졌으니 예고된 참사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