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공정위원장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과징금 올리되 형벌 최소화"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입력 2020.09.28 12:18 수정 2020.09.28 12:18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입법 예고 브리핑

배달 앱·앱 마켓·승차 앱·오픈 마켓 등 적용

"플랫폼 혁신 저해 않기 위해 세심히 주의"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온라인플랫폼 중개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정안의 취지와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온라인플랫폼 중개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정안의 취지와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온라인 플랫폼 중개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은 과징금 부과를 강화하되 형벌 도입은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안 입법 예고 브리핑을 열고 "플랫폼 분야의 혁신이 저해되지 않으면서도 실효성 있는 법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균형감 있는 규율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은 한국 시장에서 영업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온라인 플랫폼 업체에 ▲필수 기재 사항을 적은 계약서의 작성·교부 의무 부과 ▲계약 내용 변경 및 서비스 제한·중지·종료 시 사전 통지 의무 부과 ▲기존 공정거래법(독점 규제와 공정 거래에 관한 법률)상 거래상 지위 남용 행위 금지 조항을 구체화해 적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음식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앱 마켓, 숙박업소 예약 앱, 승차 중개 앱, 가격 비교 사이트, 오픈 마켓, 부동산·중고차 등 정보 제공 사이트, 검색 광고 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업체에 모두 적용된다.


조 위원장은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도입 필요성에 관해 "디지털 경제에서 온라인 플랫폼이 차지하는 영향력과 거래상 지위가 강해지는 만큼, 다양한 거래 관계에서 산업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저해하는 각종 위협 요인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비용을 입점 업체에 부당하게 전가하거나, 소비자 피해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했다.


조 위원장은 "온라인 플랫폼과 입점 업체 간 거래 관계의 투명성·공정성을 높이는 것을 제정안의 핵심 원칙으로 삼았다"면서 "온라인 플랫폼의 불투명한 정보 제공과 지위 남용을 막을 대책을 모색하는 것은 이미 세계적인 정책 과제가 됐다. 유럽 연합(EU)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의 투명성·공정성 강화를 위한 규칙을 제정해 지난 7월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온라인 플랫폼과 입점 업체의 자율적인 상생 협력과 신속한 분쟁 해결을 위한 제도적인 기반도 마련했다"면서 "온라인 플랫폼과 입점 업체 간 상생 협약 체결을 지원하고, 온라인 플랫폼 분야에 특화한 분쟁 조정 협의회를 설치하는 등 상생 생태계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자 한다"고 했다.


조 위원장은 또 "공정위는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마련 과정에서 12차례에 걸쳐 입점 업체·사업자 간담회를 시행하고, 양측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면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은 온라인 플랫폼 분야의 불공정한 거래 관행을 실효성 있게 개선하기 위한 고민의 결과물이다. 입법 예고 기간에도 이해 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받겠다"고 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