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방역당국 "코로나19 전국적 유행 증폭 위험 여전"…추석 거리두기 강조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입력 2020.09.26 15:12 수정 2020.09.26 15:14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자료사진)ⓒ연합뉴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자료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어린이집과 사우나, 요양시설 등 일상생활 공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계속 확산하는 데 경계심을 갖고 거리두기를 생활화할 것을 당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26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코로나19 발생이 전반적으로 감소했고 특히 오늘은 45일 만에 국내 발생이 50명 이하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권 부본부장은 "추석 연휴가 다가오고 산발적인 감염이 계속되고 있어 전국적 유행이 증폭될 위험 요소가 여전하다"고 경고했다.


그는 "하루하루 통계로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면서 "이는 외국도 마찬가지로 특히 북미에서는 추수감사절이나 성탄절 연휴를 벌써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부본부장은 "미국과 유럽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을 호소하며 방역 대응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국내에서는 생활방역 원칙을 계속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일상과 방역의 강도를 조절하면서 생활방역이 정착될 수 있었고, 이는 지속돼야 할 우리의 대응 원칙"이라면서 "인류 역사에서 평균적으로 거의 매년 새로운 감염병이나 재출현 감염병이 유행했기에 이제는 거리두기를 생활화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방역당국은 추석 연휴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거리두리를 핵심으로 하는 생활방역을 실천해달라고 강조했다.


권 부본부장은 "전통시장이나 백화점, 마트, 영화관, 공연장, PC방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쓰고 거리두기를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