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보, 기정원·한국벤처투자와 '투자형·후불형 R&D' 추진

배근미 기자
입력 2020.09.18 10:50 수정 2020.09.18 10:51

3개 기관, 투자형 R&D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기술보증기금 로고 ⓒ기술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로고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벤처투자와 중소벤처기업 `투자형·후불형 R&D`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벤처투자는 투자형 R&D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 평가와 지원 사업을 총괄하고 기보와 기정원은 R&D 지원 및 기술평가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투자 대상기업의 기술성, 사업성, 시장성을 평가하게 된다.


이들은 각 기관의 평가를 종합해 다음 달 중 최종 투자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오는 11월(1~10일)에는 2차 접수도 진행한다.


특히 기보와 기정원은 그간의 선지급 출연방식에서 탈피해 기업이 자체 자금으로 먼저 R&D를 수행한 다음 R&D 성공 시 출연금을 나중에 돌려받는 후불형 R&D 사업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지원 기업의 책임성을 대폭 강화하는 대신 R&D 우수 성과 기업에 대해서는 기보와 기정원이 협업해 기술료 면제와 후속 R&D 지원, 전용 사업화자금을 보증하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서면평가로 지원대상을 원스톱 선정하게 된다.


한편 '투자형 R&D'란 중소벤처기업이 고위험‧혁신형 R&D에 적극 도전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및 R&D 수행의 자율성 부여를 기반으로 한 지원 사업으로 민간 벤처캐피탈의 기업 선별 및 보육역량, 자본력 활용을 위해 선 민간투자, 후 정부(모태펀드) 매칭 투자방식으로 지원하게 된다.


이종배 기보 이사는 "이번 상호 협업을 통해 R&D사업 지원절차가 더욱 원활하게 되고 사업화 성과가 강화될 것"이라며 "향후 상호간 전문성을 공유하여 협업 범위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근미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