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기신도시 진단①] 30대 ‘영끌’ 기다리라는데…‘희망고문’ 시작 됐나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입력 2020.09.09 07:00 수정 2020.09.08 20:39

내년 7월부터 3기신도시 등 사전청약 실시

“일정 변동 가능성, 불확실성 여전히 높아”

공공물량 사전청약에 얼마나 수요가 분산될지 의문

30대의 ‘영끌’(영혼을 끌어 모아 돈을 마련) 주택 매입과 ‘패닉 바잉’(공포적 매수)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3기 신도시 사업 추진에 대한 관심이 범국민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영끌’을 통해 주택구입에 나선 30대들에게 앞으로 쏟아져 나올 물량을 기다리라고 조언하며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8.4대책을 통해 발표했던 공공분양 사전청약 6만가구 중 내년 공급될 3만가구의 입지를 지난 8일 전격 발표했다.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가 30대의 ‘영끌’을 멈추고 ‘패닉바잉’ 수요를 분산시켜 집값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3회에 걸쳐 점검해 본다.[편집자주]


8일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 참석한 김현미 장관.ⓒ데일리안 류영주기자 8일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 참석한 김현미 장관.ⓒ데일리안 류영주기자


“정부가 일단 희망고문을 시작했다.”


정부가 8일 발표한 사전청약 대상지에 서울과 비교적 근접한 3기 신도시 물량 등이 다수 포함되면서 청약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하지만 과연 정부의 바람대로 수요가 분산될지에 대한 우려가 크다.


정부는 내년 7월부터 3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본청약보다 1~2년 조기에 공급하는 ‘사전 청약제’를 본격 시행한다. 내년 3만가구, 내후년 3만가구로 총 6만가구가 대상이다.


국토교통부가 전날 발표한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추진방안’에 따르면 내년 하반기인 7~8월 인천계양 신도시를 시작으로 9~10월 남양주왕숙 신도시, 11~12월 고양창릉·부천대장 신도시, 과천지구 등의 사전청약이 순차 진행된다. 나머지 3만가구는 2022년 상반기부터 입주자를 모집한다. 이 외에도 서울 용산정비창 부지와 강서·마곡·은평 부지에서 공급되는 물량이 일부 포함됐다.


특히 올해 4분기에는 위례지구(2300가구), 고양장항(1400가구), 성남판교대장(700가구), 과천지식정보타운(600가구) 등에서 본 청약 물량이 공급된다.


이에 비교적 대기수요가 풍부한 입지에 물량이 연내부터 공급되면서 수도권 분양시장에 대한 수요자 기대를 달굴 것이란 전망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최근 수도권 주택 패닉바잉의 주 수요층이었던 3040세대가 특별공급 자격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면 분양가상한제를 통한 합리적인 분양가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3기신도시 사전청약에 관심을 보일 것”이라며 “주거선호와 택지구득난, 정비사업 정체로 집값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있는 서울의 주택 수요 및 쏠림 현상을 경기권으로 일부 분산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예상했다.


그는 “청약당첨의 확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공급일정에 맞춘 청약전략과 플랜이 필요하다”며 “우선 올해 4분기 본 청약을 먼저 시도해 본 후 내년 사전 청약에 나서도 늦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울 아파트 단지 전경.ⓒ데일리안 류영주기자 서울 아파트 단지 전경.ⓒ데일리안 류영주기자

하지만 수도권 무주택자들의 합리적인 내 집 마련 기회가 3기신도시 사전청약을 통해 열리는 만큼 분양시장에 대한 수요자의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크게 바뀔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함 랩장은 “기존 주택시장으로 몰렸던 매입 수요를 조절하는 효과를 기대하려면 차질 없는 공급추진과 광역교통망 및 인프라 확충에 만전을 기해야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정부가 구체적으로 사전 청약 일정을 발표한 것 같으나, ‘계획 수립 후’라는 표현들로 굉장히 모호한 내용들도 다수 있다”며 “또 이러한 일정에 따라 추진하더라도 변동 가능성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물량이 쏟아질 것으로 예고돼 그동안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청약 열기가 다소 가라앉을 수 있다”면서도 “모든 시장에 그런 효과를 적용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봤다.


더욱이 태릉CC, 과천 청사, 용산 캠프킴 등 알짜 부지가 빠진데다, 공공물량에 대한 사전청약에 얼마나 수요가 분산될지도 의문이다.


송 대표는 “아무래도 이번 사전청약엔 젊은 층이 많을 것”이라며 “다만 그 중에서도 민간 청약 당첨에서 수차례 떨어졌거나, 당첨가점이 낮아 당첨 확률 가능성이 현저히 낮은 사람만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그는 “당첨가점에 따라 청약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은 민간 분양에 남아 기다릴 수 있다”며 “아직까지 주거 환경과 품질, 자산 증식을 원하는 사람들은 민간을 더 선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번 대책이 단지 주거면적을 높이는 등 품질 개선에 대한 시도는 했으나, 공공에 대한 인식 개선에는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인다. 지금 상황에서는 의구심만 들뿐”이라고 덧붙였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