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소설 쓴다'더니 현실은 더했다?…"秋 아들 통역병 보내란 청탁 많이 와"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입력 2020.09.07 14:41 수정 2020.09.07 14:42

커지는 의혹 …휴가 미복귀 → 휴가연장·통역병 청탁

추미애는 '거짓 해명' 논란도 피할 수 없을 듯

국민의 힘, 사퇴 촉구 및 직무 배제 추진 검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아들 서모씨의 휴가 미복귀 의혹이 '황제 복무' 의혹으로 커지고 있다. 제기된 의혹 관련 녹취록 등이 속속 공개되면서 "소설을 쓰시네"라며 강력 반발하던 추 장관은 '거짓 해명'이라는 혹을 하나 더 붙이게 됐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추 장관의 아들이 이번엔 평창 동계올림픽 통역병 선발 청탁 의혹에 휩싸였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 평창올림픽 전 통역병 선발을 담당했던 군 책임자와의 통화내용을 공개했다. 이 군 관계자는 국방부와 국회에서 '서씨를 선발하라'는 청탁이 많이 왔다고 했다.


통화녹취에 따르면 서씨 복무 당시 주한 미8군 한국군 지원단 단장이던 예비역 대령 A씨는 "제가 회의 때도 (미) 2사단 지역대장한테 니들 (이 건을) 잘못하면 큰일 난다고 말했다"며 "서씨를 포함해 2사단 (통역병) 지원 인원들을 집합시켜 노호 '하도 청탁을 많이 해서 제비뽑기로 (선발)한다'고도 했다"고 말했다.


서씨는 추첨 결과 60여명인 선발자 명단에 들지 못했지만, A씨는 이후에도 서씨를 통역병으로 보내달라는 연락을 받았고 이를 자신이 막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 제가 인볼브(연루)돼서 (검찰 수사 참고인 등으로) 나가게 된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오픈할 수밖에 없다"며 "추미애 아들이 카투사 왔을 때 최초 분류부터 (청탁을) 막았고, 동계올림픽 때 압력 들어왔던 이런 것들을..."이라고 덧붙였다. 추 장관의 아들 서모씨가 지금까지 제기된 휴가 연장 및 통역병 선발뿐 아니라 자대 배치와 보직 배정 등에서도 '외압'이 있었음을 시사하는 발언이다.


"그런 사실 없다, 소설 쓰시네"라던 추미애, 거짓 해명했나


이와 별개로 추 장관은 아들 의혹과 관련해 거짓 해명을 했다는 비판 역시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은 그동안 국회에 출석해 자신의 보좌관이 군 관계자에 전화해 휴가 연장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 "보좌관이 뭐하러 사적인 지시를 받나"라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4일 라이도에서 "국방부를 통해서도 제가 확인을 해봤는데 (추 장관의 부좌관이) 전화를 건 것은 사실인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7월 27일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에서는 윤한홍 통합당 의원이 '고기영 법무차관 인사가 추 장관 아들 병역 문제와 관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자 "소설을 쓰시네"라고 말해 회의가 파행을 빚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추 장관의 사퇴 및 특검을 요구하는 동시의 추 장관의 직무 배제 추진을 검토키로 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특혜성 황제 군 복무'는 조국의 '아빠 찬스' 데자뷔다. 장관을 그대로 두는 것 자체가 법치 모독이자 법치 파괴"라며 추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어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 추진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일종 비대위원도 "지난주 국민권익위에 추 장관 아들 수사가 (추 장관의) 이해 충돌이나 청탁금지법 위반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질의했다"며 국민권익위를 통한 추 장관의 직무 배제에 대해 시사했따. 그는 "권익위 담당 부서에서 나름의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아는데도 위원장의 결재를 받은 후 제출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설명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조속히 실무자들이 내린 결론을 결재해서 이해 충돌이 된다는, 그래서 직무에서 배제돼야 한다는 결론을 국민에게 밝혀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