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대통령 "한국판 뉴딜 성공, 민간 투자 활성화·국민 참여로 가능"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입력 2020.09.03 11:08 수정 2020.09.03 11:08

'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서 금융권에 지원 당부

'국민참여형 뉴딜 펀드' 20조원 조성 계획도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1차 한국판 뉻리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제1차 한국판 뉻리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한국판 뉴딜의 성공은 민간의 투자가 활성화되고 국민이 역동적으로 참여할 때 가능하다"며 금융권의 '한국판 뉴딜'에 대한 적극적인 뒷받침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20조원 규모의 '국민참여형 뉴딜 펀드' 조성 계획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정부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국가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한국판 뉴딜의 첫 번째 전략회의를 특별히 금융권과 함께하게 된 이유"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뉴딜 펀드와 뉴딜 금융으로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를 열어나갈 것이다. 국민과 함께 재정, 정책금융, 민간금융 3대 축으로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이끌고자 한다"며 "'국민참여형 뉴딜 펀드' '정책금융과 민간금융'을 통해 단일 프로젝트로는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참여형 뉴딜 펀드'는 정책형 뉴딜 펀드로 20조 원을 조성하여 한국판 뉴딜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며 "'인프라 펀드'를 육성하여 뉴딜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하고, 손실위험 분담과 세제 혜택으로 국민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정부는 민간이 자율적으로 뉴딜 펀드를 조성할 수 있는 투자 여건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 뉴딜지수를 개발하여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도 조만간 출시할 계획"이라며 "국민들께서 국민참여형 뉴딜 펀드에 참여하신다면 보람과 성과를 함께 공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개인의 수익 창출은 물론, 국민들께서 직접 대한민국의 미래와 사회적 가치에 투자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제도 개선과 규제 혁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 규제혁신이야말로 한국판 뉴딜의 또 하나의 성공조건"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경제계와 함께 지난달 한국판 뉴딜 법·제도개혁 T/F를 구성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한 입법사항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조속히 발굴하여 개혁해 나가겠다"며 "특히 뉴딜 분야 프로젝트나 기업 활동을 제약하는 규제는 과감히 혁파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몫이다. 현재의 위기를 신속히 탈출하기 위해 온 힘을 모으면서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개척하는 일 또한 한시도 멈출 수 없다"면서 "한국판 뉴딜은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일이다. 오늘 정부와 금융은 함께 큰 걸음을 내딛었다. 국민들께서도 함께해 주시리라고 믿는다"고 기대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등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금융권에서는 이동걸 KDB산업은행장, 윤종원 기업은행장,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등 정책금융기관장과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과 장석훈 삼성증권 대표이사를 비롯해 민간금융 대표들이 참석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