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D:인터뷰] 이정재 "스스로 괴롭힌 작품, 한계 넘고 싶었다"

부수정 기자 (sjboo71@dailian.co.kr)
입력 2020.07.31 00:05 수정 2020.07.31 00:09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레이 역 맡아 열연

"독특한 매력 느껴, 신선한 방식으로 표현"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이정재.ⓒCJ엔터테인먼트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이정재.ⓒCJ엔터테인먼트

"저도 이해하기 힘든 캐릭터였습니다. 근데 뭔지 모를 묘한 매력을 느꼈어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감독 홍원찬·8월 5일)에서 이정재(48)가 맡은 레이는 관객이 보기에 쉽게 공감할 수 없는 캐릭터다. 복수심에 불타 누군가를 추격하지만, 그 복수심의 근원이 친절하게 설명되지 않는다. 배우는 이 어려운 캐릭터에서 매력을 발견해야만 한다.


30일 서울 소격동 한 카페에서 만난 이정재는 "레이는 독특한 인물"이라며 "다른 방식으로 캐릭터를 표현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는 마지막 청부살인 미션 때문에 새로운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인남(황정민 분)과 그를 쫓는 무자비한 추격자 레이의 처절한 추격과 사투를 그린 하드보일드 추격 액션영화다.


배우가 처음 접한 시나리오에도 인물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게 나오지 않아 연기하기 쉽지 않았다. '레이가 왜 인남을 추격할까'라는 고민을 배우도 해야했다. 개연성을 따지면 말도 안 되지만, 이정재만이 느낀 매력이 레이에겐 있었다.


"연기할 때마다 한계를 뛰어넘고 싶어요. 레이에 대한 설명이 없는 부분은 배우가 찾아서 만들어내야 했죠. 인남을 추격하는 이유는 형의 죽음이라는 핑계로 쫓아가야 할 사냥감을 찾은 거라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이정재.ⓒCJ엔터테인먼트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이정재.ⓒCJ엔터테인먼트

대사가 별로 없었기에 비주얼을 강조해 캐릭터를 드러내고자 했다. 영화 작업을 하면서 처음으로 개인 스타일리스트를 투입한 이유다. 스타일링과 관련해서는 제작진을 의견을 따르는 편이었지만, 레이만은 다르게 연기하고 싶었다. 필요한 스타일링에 대한 의견을 제작진에 얘기했고, 협업을 통해 레이를 만들어냈다.


영화의 장점은 액션신이다. 타격감이 상당한 액션이 스크린에 펼쳐진다. 액션신을 촬영하다 다친 이정재는 "나이를 체감하며 액션신을 하다 보니 다친 것 같다"고 웃은 뒤 "처음부터 15세 관람가를 목표로 찍은 작품이라 잔인한 액션 장면은 줄이려고 했다"고 말했다.


태국에서 찍은 '셔터신'은 레이의 차가운 매력이 돋보인다. 이정재는 "레이를 효과적으로 드러낸 장면이라 배우로서 고민한 신"이라며 "자연스러우면서도 임팩트 있는 장면으로 표현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과한 스킬로 연기하려고 하지 않아요. 화려한 기교 없이 가만히 있을 때 모든 걸 드러내고자 합니다. 장례식장에서 형을 바라보는 장면, 레이의 생각이 궁금해지는 장면 등이 기억에 남아요. 현장에서 스스로 괴롭혀야 '진짜' 같은 장면이 나옵니다. 짧은 순간을 위해 수많은 시간을 고민하고 캐릭터에 매진했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이정재.ⓒCJ엔터테인먼트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이정재.ⓒCJ엔터테인먼트

'도둑들', '관상'에 또 악역이다. 이정재는 악역을 만났을 때 매력이 더 극대화되고, 대중 역시 호응한다. 배우는 "악역은 상상력을 집어넣어 연기할 수 있는 폭이 넓다. 악역을 대할 때는 다르게 연기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고, 레이 역시 기존에 나왔던 악역과는 차별화한 매력을 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정재하면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정우성이다. '내 편'이자 '훌륭한 배우', '서로를 아껴주는 존재'라서 든든하단다.


공교롭게도 정우성과는 1주 차이를 두고 경쟁한다. 이정재는 "(정우성이 주연한) '강철비2:정상회담'은 정치, 외교 사안을 긴장감 있게 풀어낸 작품이다. 마지막에 메시지를 던지는 부분도 좋아서 재밌게 봤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와 서로 다른 색깔의 영화라 관객들이 즐겁게 보실 것 같다"고 말했다.


이정재는 '헌트'(가제)로 영화 연출에 도전한다. 4년 동안 준비한 작품이다. 지금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게임'을 촬영 중이라 내년부터 촬영에 들어간다.


의리파로 소문난 이정재에게 자신의 매력을 물었다. "솔직함"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상대방을 대할 때 솔직하게 얘기하려고 해요. 그래야 오해가 생기지 않더군요."

부수정 기자 (sjboo7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