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 옹진군 일대 어구 회수 시범사업 추진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입력 2020.07.29 11:03 수정 2020.07.29 11:03

다음달 3일부터 말까지…수산자원 회복 기대


옹진군 일대 어구 회수 시범사업 지역. ⓒ해양수산부 옹진군 일대 어구 회수 시범사업 지역.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환경 개선과 수산자원 회복을 위해 3일부터 31일까지 인천 옹진군 일대 해역에서 ‘어구 일제회수 시범사업’을 벌인다.


어업활동 중 유실 등으로 발생하는 폐어구는 해양오염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유령어업 원인이 돼 수산자원 피해를 유발한다. 정부는 지난 2009년부터 연근해어업 주요 어장에서 폐어구 등 침적 쓰레기를 수거하는 ‘연안어장 환경개선 사업’을 해왔다.


그러나 어업인이 어구를 철거하지 않거나 조업활동을 하는 경우 어구 손상문제 때문에 사업 시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어구 일제회수 시범사업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어구 일제회수 기간이 정해지면 어업인들은 기간 내에 수중에 설치한 어구를 자발적으로 회수한 후 일정기간 동안 조업을 중단해야 한다.


해수부와 지자체는 집중적으로 유실·침적 폐어구를 수거하게 된다. 작년에는 경남 거제도 일대에서 1차 시범사업으로 2450ha 규모의 해역에서 계획 수거량인 58톤보다 110% 많은 63.6톤 폐어구 등을 건져 올렸다.


시범사업 후 해당 해역 산소 결핍 상태가 51% 감소하는 등 저질(底質) 환경이 다소 개선됐다. 올해 인천지역은 두 번째 시범사업이다.


해수부는 인천광역시, 옹진군청 및 연평어촌계 등 지역사회 협조를 얻어 옹진군 일대 2만2500ha 해역에서 시범사업을 벌인다. 오는 30일에는 옹진군 어업인 대상 간담회를 열어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협조를 재차 당부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어업인들 조업활동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꽃게 금어기 중에 이뤄진다. 해수부는 약 15억원 예산을 투입해 구역별로 정화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해수부는 시범사업 운영 후 해당 해역 해양환경 개선효과 등을 분석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향후 해당 사업을 법제화해 본격적인 어구 일제회수 제도 운영을 위한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최용석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어구 일제회수 시범사업을 통해 해양정화 활동이 원활하게 추진되면 수산자원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폐어구로 인한 수산자원 피해 및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