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주호영 "30억불 이면합의 전직 고위공무원 제보" vs 박지원 "실명 밝혀라"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입력 2020.07.28 14:31 수정 2020.07.28 14:37

주호영, 박지원 서명 담긴 '30억 달러 대북송금 이면합의서' 공개

"전직 고위공무원 제보…文대통령, 국정원 통해 진위 확인해보라"

박지원 "허위·날조된 합의서…위법성 검토해 법적 조치 검토할 것

제보자 실명 밝혀라…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중대한 명예훼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8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전직 고위공무원으로부터 제보 받아 공개했다고 밝힌 박 후보자의 서명이 담긴 '대북송금 이면합의서'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며 제보자의 실명을 밝히라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후 '위조 경협 합의서 관련 국정원장 후보자 입장'을 내고 "후보자는 청문회장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면책특권에 숨지 말고 공식화하면 수사 의뢰하겠다'고 한 바 있으며 주 원내대표의 언론 인터뷰 내용 등에 대해 위법성을 검토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합의서는 허위·날조된 것으로 주 원내대표에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전날 열린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지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문화관광부장관을 역임하던 박 후보자가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 만나 북한에 총 30억 달러 규모의 지원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하며 '이면합의서'를 공개했다.


해당 문건에는 "우리 정부는 북한에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 25억 달러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차관을 사회간접부문에 제공하고,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따른 인도적 지원 5억 달러를 지원한다"고 명시돼있다. 이 문건은 2000년 4월 8일 작성됐으며 박 후보자와 송 부위원장의 서명이 각각 담겨있다.


박 후보자는 "주 원내대표와 하태경 통합당 의원 등은 28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진위 확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한테 물어보면 된다'고 했는데 이미 당시 대북특사단에 문의한바 '전혀 기억이 없고 사실이 아니다'라는 확인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자는 "주 원내대표는 28일 YTN 라디오에서 거명한 합의서 사본을 제보했다는 전직 고위공무원의 실명을 밝혀야 한다"며 "주 원내대표의 주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성사시킨 대북특사단에 대한 중대한 명예훼손"이라고 말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